[화장품 립케어 부문 – 지놈앤컴퍼니 유이크]
2021년 독자 개발 마이크로바이옴 성분 화장품 론칭
차별화된 보습감과 영영감 동시 전달로 업계 이목
립밤 2종 출시하며 모델 라이즈와 함께한 화보 공개
유이크만의 '오·마·세' 성분 조합의 보습 솔루션 관심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기업 지놈앤컴퍼니의 스킨케어 브랜드 유이크가 독자 성분을 함유한 차별화된 멀티 기능 립밤으로 시장경제신문이 주최하고 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후원하는 '2023 대한민국 뷰티 브랜드 대상' 립 케어 부문에 선정됐다.
지놈앤컴퍼니가 2021년 1월 론칭한 화장품 브랜드 유이크(UIQ)는 특허 받은 마이크로바이옴 성분을 담아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왔다. 현재 피부장벽, 보습 라인인 바이옴 베리어와 피부 진정에 특화된 바이옴 레미디 등 2개 라인의 화장품을 판매 중이다.
이들 제품에는 지놈앤컴퍼니에서 독자 개발한 마이크로바이옴 효능 원료인 큐티바이옴(CutiBiome)과 릴리프바이옴(ReliefBiome)이 담겨 있다.
브랜드 대표 제품인 ‘바이옴 베리어 에센스 인 파우더’는 미세한 파우더 입자가 피부에 닿는 순간 빠르게 제형이 바뀌는 신개념 에센스로 브랜드 베스트셀러 1위로 자리 잡은 바 있다. 또한 바이옴 베리어 크림미스트는 11층 보습, 1회 사용 24시간 보습, 피부결 및 피부탄력 개선 등 6가지 인체 적용 시험을 완료했다. 크림의 보습감과 영양감을 동시에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제품을 중심으로 유이크는 최근 전속 모델 RIIZE(라이즈)와 함께 ‘굿 마이크로바이옴’ 광고 캠페인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유이크가 최근 선보인 ‘바이옴 베리어 멜팅 모이스처 립밤’은 차별화된 성분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품은 무향, 무색의 오리지널 제품과 컬러 보습 효과를 주는 로지 2종으로 구성됐다. 제품의 강점은 보습 솔루션 ‘오·마·세’ 성분 조합이다. ‘오·마·세’는 오일&버터, 마이크로바이옴, 세라마이드엔피 등 세가지 성분의 앞 글자를 딴 유이크만의 립케어 보습 솔루션을 의미한다.
오일&버터 성분을 통해 멜팅 보습막을 형성하고, 유이크 마이크로바이옴 독자 성분인 ‘큐티바이옴’을 담아 보습장벽을 더욱 강화했다. 또한 세라마이드엔피 성분까지 더해 보습 지속력까지 탄탄하게 유지해 준다.
이들 립밤은 사용 직후 보습 개선율 105%로 단 한 번의 사용만으로도 입술에 스팀관리한 듯 고보습 케어가 가능해 ‘립스팀밤’이라는 애칭을 얻고 있다. 출시 전 진행한 인체적용테스트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 만족도 100%를 받은 바 있다.
유이크 브랜드 관계자는 “유이크는 소비자의 경험 및 접점 확대를 위해 2024년에는 온라인을 넘어선 오프라인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2024년도에는 다양한 신제품 출시 등 상품 경쟁력을 강화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국내뿐 아니라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삼아 해외 시장 판로 개척에 힘을 쏟고 있다”면서 “제품의 현지화 전략은 물론, 글로벌 모델과 함께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대표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놈앤컴퍼니는 화장품 보다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 치료제와 신규타깃 항암제 등을 중점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더 유명하다.
지놈앤컴퍼니는 신약개발 플랫폼 ‘지노클(GNOCLE)’을 통해 후보물질을 자체적으로 발굴하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유전체 분석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균주와 신규타깃 발굴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 치료제와 신규타깃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지노클 플랫폼은 차별화된 연구 역량 및 경험으로 최적 후보 균주 선정과 인체 임상 성공률 제고 등에 기여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면역항암 치료제 파이프라인 ‘GEN-001’은 건강한 사람에서 분리 동정한 락토코커스 락티스(Lactococcus lactis) 단일균주(single strain)를 주성분으로 한 경구용 후보물질이다.
‘GEN-001’은 위암과 담도암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각각 독일 머크의 바벤시오(성분명 아벨루맙)와 MSD(미국 머크)의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와 병용요법으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지놈앤컴퍼니는 지노클을 통해 확보한 균주를 바탕으로 화장품 사업 외에도 건강기능식품 사업도 전개 중이다.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론칭한 마이크로바이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리큐젠(REQGEN)은 지난해 3월 첫 제품 출시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