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93개국에서 1위 기록...평가는 엇갈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이하 '오징어 게임3')가 공개 하루 만에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29일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3'는 전날 기준으로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세계 1위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미국, 영국 등 플릭스 패트롤이 순위를 집계하는 93개국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플릭스 패트롤은 넷플릭스의 '톱 10' 순위를 기준으로 국가별 점수를 매기고 이를 바탕으로 순위를 집계한다.
'오징어 게임3'가 공개 하루 만에 전 세계에서 1위 콘텐츠로 올라선 이유는 전작의 글로벌한 화제성과 인기를 이어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1은 넷플릭스 영어·비영어권 TV쇼 콘텐츠 가운데 최고 흥행을 기록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고, 지난해 말 공개된 시즌2 역시 첫 주에 TV쇼 시청 순위 1위로 올라섰다. 시즌2는 누적 기준으로도 '오징어 게임1'과 '웬즈데이' 시즌1에 이어 TV쇼 가운데 3위를 차지했다. 시즌2의 미완성된 이야기를 이어가는 시즌3에 대한 궁금증도 많은 이들을 끌어들였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3'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해외 비평가들은 높은 점수를 줬지만, 일반 시청자들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인 로튼토마토에서 비평가들이 매긴 점수인 토마토 지수는 83%였지만, 시청자 점수인 팝콘 지수는 51%에 그쳤다. 이는 시즌1의 토마토 지수 95%, 팝콘 지수 84%와 비교해 크게 낮은 수치다.
미국 워싱턴타임즈는 "에미상 수상작이라면 감정적인 무게감이 있는 결말을 만들어야 했다"며 "‘오징어 게임’은 이에 실패하고 유명 배우가 카메오로 등장하는 장면으로 마무리해 관객에게 생각할 거리를 남기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잔혹함은 더 심해지고, 폭력은 끊임없이 이어지며 풍자는 점점 사라진다"며 "볼거리는 있지만 예전만큼 날카롭지는 않다"고 비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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