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노브릭이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보유한 ㈜실리칸과 협력해 5분 충전으로 최대 13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 배터리를 개발한다.
나노브릭은 이차전지 실리콘 음극재 생산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수명과 충전시간, 주행거리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결과를 도출해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샘플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나노브릭은 자사가 적용할 이차전지 실리콘 음극재는 5~10분이면 80%가 충전되고, 한 번 충전 후 1300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나노브릭 측은 "실리콘 음극재 원천기술 보유자인 이창섭 박사를 비롯한 국내 전문 연구기관과 함께 나노 사이즈 실리콘 입자, 그래핀, 탄소나노섬유의 3중 성분 복합프레임을 활용해 실리콘을 함량을 대폭 높여도 실리콘의 부피 팽창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수명과 충전시간, 주행거리(5~10분 충전, 1300㎞ 주행)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결과를 도출해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샘플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임용택 나노브릭 대표는 “이 기술을 보유한 실리칸과 실리콘 음극재 소재 생산을 할 예정”이라며 "최소량의 바인더 사용 및 도전재가 필요 없는 전극 재료를 사용하는 이 기술은 제조 원가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했다.
앞서 나노브릭은 국내외 최고의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보유한 ㈜실리칸과 협력해 차세대 음극재로 불리우는 2차전지 실리콘 음극재 생산으로 신규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실리칸은 2013년부터 실리콘 음극재 연구개발을 지속해 왔으며 셀 테스트 100 사이클 충·방전 후에도 충·방전 효율이 99.8% 유지되는 ▲나노 사이즈 실리콘 입자 ▲그래핀 ▲탄소나노섬유(CNF)의 3중 복합 프레임을 활용해 기존 실리콘 부피 팽창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를 대폭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탑재한 완료 샘플을 보유하고 있다.
최재권 실리칸 대표는 “이 기술은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타사 제품 대비 여러 배의 실리콘을 함유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이며, 이미 대구경북기술원(DGIST)에서 공인된 검증 테스트를 완료한 상태”라면서 “리튬이차전지의 충·방전 용량을 1350~2500mAh/g 수준으로 도출했다”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