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구조조정, 15년 전 재현될까...기존 인력에게 영업시키는 '압박감' 전략 가능성도?

2024-10-15

KT 희망퇴직 보상안, 임금피크제 대상에게만 매력적

희망퇴직 신청자 충분하지 않으면 '재교육' 가능성

"유지보수 인력을 영업 시키는 방식, 15년 전에도"

[녹색경제신문 = 우연주 기자] KT의 구조조정이 기정사실화됐다. KT가 내세운 보상안을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임직원이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나오면서 15년 전과 같은 '직원 압박하기'가 재현될 지 관심이 쏠린다.

KT는 최근 '현장인력구조혁신방안'이라는 이름의 11페이지짜리 문서를 통해 구조조정을 알렸다.

5700여명에 달하는 유지보수 등 현장 인력으로부터 희망퇴직을 받거나 내년 신설할 자회사로 전출하겠다는 것이 요지다.

문제는 KT가 제시하는 희망퇴직의 보상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임직원이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KT 재직자 A씨는 "임금피크제에 해당하는 경우 희망퇴직을 하는 쪽이 숫자(금전적 보상)를 봤을 때 좀 더 낫다. 하지만 임금피크제에 해당사항이 없는 임직원의 경우 조금도 관심이 없을 내용"이라고 말했다.

KT가 원하는 만큼의 희망퇴직이 나오지 않으면 잔류인력에게는 '재교육'을 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A씨는 "MIT 교육이라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TV를 가리키는 말인데, 본사가 원하는 만큼의 희망퇴직 신청자가 나오지 않으면 이러한 '재교육'을 시킬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러한 재교육은 사실상 유지보수 인력을 영업사원으로 바꾸려는 시도로, 압박감을 의도했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A씨는 "영업을 한 번도 안 해 본 사람에게 영업을 시키면 압박감이 엄청나지 않겠나. 그런 심리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이같이 예상하는 이유로 '과거'를 들었다.

그는 "재교육은 예전부터 했던 것"이라며 "15년 전 구조조정 때는 더 심했다. '전략배치'라는 명분으로 원거리 발령을 냈다. 별도 사무실에 책상, 전화기, 고객 명단 담긴 종이 두 장 주고 '오늘 몇 명 영업했어요'라고 묻는 식"이라며 "'희망퇴직 또는 직무전환'이라는 아름다운 말 안에 들어있는 아픈 내용"이라고 평했다.

노조도 반발하는 모양새다.

공공운수노조 방송통신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KT가 구조조정하는 업무와 인력은 2018년 아현 화재 당시 인력 감축 및 노후화로 문제가 된 곳"이라며 "이듬해 KT 회장을 대상으로 국회 청문회가 진행될 정도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다. 국민기업 KT가 비용절감과 AI 등 탈통신에만 치중해 공공성을 상실하게 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기업 경영의 차원에서 효율과 안정 사이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영도 상명대학교 교수는 "효율성을 추구하다 보면 수익성에 도움이 되겠지만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며 "이부분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연주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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