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욱 교수 칼럼> 성공을 위한 승리의 사람이 되라.

2024-11-22

(시사미래신문) 승리라는 것은 결과를 말하는 것이지만 운동 경기에서 용기를 심어 주고 응원할 때에도 승리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것을 나름대로 해석하면 성공을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인류 역사를 돌이켜볼 때 긍정적인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생각이 탁월한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긍정적인 태도는 정말 중요하다. 같은 일을 놓고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결과만 얻을 뿐이다. 아무리 부정적인 환경일지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긍정의 힘을 통해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을 사는 동안 하강곡선을 그릴 것인가 또는 상승곡선을 그릴 것인가 생각해 보라. 상승곡선을 그리는 사람만이 성공자의 반열에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어제보다는 나은 오늘이 되어야 하겠고, 오늘보다는 나은 내일을 꿈꾸며 상승곡선을 그리는 사람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성공을 위한 자기진단을 해보라. 지금 나는 부정적인 사람인가 또는 긍정적인 사람인가, 만약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사람이라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한다. 불만을 만족으로 바꿔야 한다. 왜냐하면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극적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 어떤 일에 참여할 때 조건이나 구실을 찾지 말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 역시 긍정적인 사고방식의 표현이며 중요한 긍정적 삶의 자세라 할 수 있기에 참으로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이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건강이 허락되고 기회와 능력이 주어지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른 말로는 정상에 올라서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은 명예롭고 자랑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정상에 이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있다. 단번에 성공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부모에게 물려 받는다고 모두가 성공적인 삶을 산다고 할 수는 없다. 과정이 있고 조건이 있으며 해야 할 노력이 분명히 있다.

세계적인 연설가중 한명으로 꼽히는 성공 작가 ‘지그 지글러’의 베스트셀러 ‘정상에서 만납시다.(See You at the Top)’에 보면 정상에 이르는 여섯 단계를 제안하고 있다.

첫째 건전한 자기 이미지의 계발, 둘째 공존과 협력의 대인관계, 셋째 인생을 위한 목표 설정, 넷째 올바른 마음 가짐, 다섯째는 일의 열정, 마지막으로 여섯째는 지칠줄 모르는 모험정신과 욕망이 바로 그것이다. 지글러에 따르면 마치 야구 선수가 1루 2루 3루를 차례로 밟고 가야 홈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이 여섯 단계를 하나씩 밟아 올라가야지 정상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하여 성공하는 것, 즉 정상에 오르는 일은 부단한 노력과 남다른 수고에 있다는 점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성공자와 실패자는 운명처럼 결정된 사항이 아니라, 삶의 애착과 마음가짐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잊지 말기를 바라고 또 바랄 뿐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