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서울소비자시민모임(이하 서울소시모, 대표 엄명숙)은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양봉농협과 함께 ‘벌꿀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꿀벌의 생태적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지난 8월 12일 세종시 이든어린이집<사진>을 시작으로 2학기 개학과 더불어 9월부터 서울·경기 지역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이번 교육은 값싼 수입산 벌꿀 급증과 이상기후에 따른 꿀벌집단 폐사 속출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양봉 산업을 보호하고, 사양꿀과 차별화된 천연꿀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꿀벌의 화분매개 등 공익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산 천연꿀만을 대상으로 하는 벌꿀등급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서울소시모는 양봉수의사와 함께 어린이집 초등학생 대상으로 연령별 눈높이에 맞춘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새 학기 서울 구암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서울·경기 지역 14개 초등학교 28학급에서 교육이 이어질 계획이다. 이 교육은 단순히 벌꿀등급제 설명하는 것을 넘어, ‘밀원식물’에 따라 꿀의 맛과 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직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소시모는 교육 외에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쿠킹클래스’를 운영하여 벌꿀등급제 홍보에 나선다. 쿠킹클래스에서는 벌꿀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개발하여 메인요리, 간식 등 여러 음식에 벌꿀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서울소시모 관계자는 “이번 교육 활동이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를 돕고, 꿀벌의 생태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쿠킹클래스와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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