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화재(000810)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행정안전부, 교육부, 삼성 전자와 함께 28일부터 5월 16일까지 ‘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17개 초등학교(시도별 1개교) 980여 명의 어린이가 참여한다. 모바일 앱을 활용, 어린이가 보행 중 주의사항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위험성은 커지고 있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의 비율은 34%로, OECD 평균인 18% 대비 2배 수준이다. 특히 엔데믹 이후 어린이 보행사고는 급격한 증가세다. 2023년 기준 어린이 보행사고 사상자는 2694명으로 2020년 보다 26.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성인은 4.9% 감소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보행 중 휴대폰 사용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2017년 스마트폰 사용시 위험성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각능력이 저하돼 전방 주시율은 15% 감소하고 시야폭은 56% 감소했다. 또 청각능력이 저하돼 전방 소리 인지거리는 50% 감소했다. 목적지 인지 저하에 따라 보행 궤적상 좌우이동 편차가 8% 증가하고 보행 중 사고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
삼성화재는 어린이가 안전한 보행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앱 기반 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에 사용되는 보행안전 앱 워크버디(Walk Buddy)는 삼성전자(005930)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앱이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자제 알림, 보행 중 위험요소 실시간 감지 및 안내, 일일 교통안전수칙 퀴즈 풀이 등의 기능이 탑재됐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어린이가 하루 동안 보행 중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으면 성공도장과 선물을 제공 받는 보행안전앱 챌린지를 시행한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앞으로도 우리사회에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되도록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