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롤렉스가 급성장한 중고 시계 시장에 직접 개입하며, 투기적 거래와 위조품 문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전문 되팔이 세력과 위조품이 난무하는 시장 질서를 바로잡아 신품 시장까지 보호하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롤렉스의 공식 '인증 중고(Certified Pre-Owned·CPO)' 프로그램이 사실상 손익분기점 수준의 수익 구조로 설계됐다고 전했다. 수익을 남기기보다는 브랜드 신뢰도를 유지하고 투기적 거래를 억제하는 데 목적을 둔 전략적 선택이라는 해석이다.
글로벌 중고 시계 시장은 연간 수백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지만, 위조품과 투기적 거래가 난무한다. 롤렉스는 3년 전 공식 인증 중고(CPO)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를 바로잡았다.
시장조사업체 워치차츠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의 2025년 매출은 5억 달러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판매사인 워치스 오브 스위스는 “인증 중고 롤렉스가 현재 두 번째로 많이 팔리는 상품군”이라고 밝혔다.
가장 큰 성과는 ‘브랜드 인증 프리미엄’이다. 모건스탠리 분석에 따르면, 롤렉스가 인증한 중고 시계는 비인증 제품보다 평균 28% 비싸게 거래된다. 소비자들은 위조품 위험을 피하고, 정비와 보증이 완료된 상태라는 확신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한다. 일부 인기 모델은 중고 가격이 신품을 훌쩍 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펩시’ GMT-마스터 II 신제품은 매장 가격이 약 1만 2150달러(한화 약 1755만원)지만, 인증 중고는 2만 6000달러대(한화 약 3757만원)에 거래된다.
하지만 롤렉스는 수익 확대보다는 신뢰 유지에 무게를 두고 있다. 중고 시계 확보와 정비, 가격 책정은 판매사들이 담당하고, 롤렉스는 인증과 2년 보증만 제공한다. 가격 결정권도 소매업체에 있다. 이는 과거 명품 시계 브랜드들이 중고 가격을 직접 통제하다 소비자 반발을 겪은 경험을 반영한 전략이다.
롤렉스의 궁극적 목표는 신품 시장 보호다. 연간 신품 공급이 약 120만 개에 그쳐 대기 수요가 쌓이는 구조에서, 공식 인증 프로그램은 시장 흐름을 통제 가능한 범위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올해 중고 시장 규모는 250억 달러로, 신품 시장의 절반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롤렉스의 전략이 다른 명품 브랜드에도 시사점을 준다고 본다. 에르메스 버킨 백이나 파텍 필립 시계처럼 고가 상품일수록 공식 인증과 신뢰에 대한 수요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리셀 시장 대응은 새로운 수익원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는 비용이라는 점도 분명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급성장하는 중고 시장을 외면하기 어렵지만, 추가 수익보다는 신뢰와 가치 유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IT 칼럼] 메모리 가격은 왜 오르는가](https://img.khan.co.kr/weekly/r/600xX/2025/12/26/rcv.YNA.20231025.PYH2023102510990001300_P1.webp)
![[AI의 종목 이야기] '휴머노이드 1호주' 유비텍, A주 펑룽일렉트릭 최대주주로](https://img.newspim.com/etc/portfolio/pc_portfolio.jpg)

![[국민의 기업] 생산·소비자 위해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구조 개선한다](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512/26/f1f17cfc-6644-4aed-a259-0d192af64ef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