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마켓에서 고객이 사용한 적 없는 모바일 교환권 결제가 나타나면서 카드·계정 정보 도용 정황이 드러났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G마켓에서 일부 고객 카드·계정 정보가 도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결제 사고가 발생했다. G마켓에 입점한 스타벅스 e카드, 컬쳐랜드 모바일 상품권 등 모바일 교환권을 중심으로 결제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발생 직후 G마켓 고객센터에는 “사용한 적이 없는 모바일 상품권 결제가 이뤄졌다”는 취지의 문의가 잇따랐다. G마켓은 결제 이력과 시스템 로그를 긴급 점검해 취소 가능 건에 대한 주문·결제 취소 조치를 완료했다. 이번 사고를 외부에서 도용된 정보가 자사 결제창에서 사용된 사례로 보고 있다.
G마켓은 관련 사실을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피해 고객에게는 경찰 수사를 통한 피해 구제를 안내하는 등 후속 조치를 진행 중이다. 또, 선제적인 자체 보안 강화 대책도 내놨다.
G마켓은 최근 1개월 동안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로그인 페이지에 비밀번호 변경 권고 문구를 노출해 보안을 강화하도록 안내했다. 고객센터 공지사항에도 별도 안내문을 게재해 비밀번호 주기적 변경을 촉구했다.
아울러 일정 기간 G마켓을 방문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는 마이페이지에 2중 인증(추가 본인확인)을 권고하는 팝업을 띄울 예정이다. '안전한 쇼핑을 위해 2중 인증을 설정해 달라'고 안내하는 한편 클릭 시 회원정보 수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해 인증 수단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G마켓 관계자는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고 인지 직후 결제 차단, 관계기관 신고, 추가 인증 절차 강화 등 대응을 신속히 진행했다”고 말했다.
강성전 기자 castlekang@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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