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국제공항2029년 개항 목표...활주로 길이 2500m 여전
항공 수요 확대와 중장거리 국제선 취항 위해 활주로 연장 필수
도 연구용역 활주로 연장 필요성 구체화, 기본계획 변경 건의
새만금국제공항이 2025년 착공과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지만, 활주로 길이가 여전히 2500m로 계획돼 있어 글로벌 공항으로서의 역할을 할지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활주로 확장에 대한 도민과 전문가들의 요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관련 논의는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23일 전북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현재 새만금국제공항은 총사업비 8077억 원을 투입해 활주로 2500m, 주기장 5대, 여객터미널 1만5010㎡, 화물터미널 750㎡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 활주로 길이는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6개 거점공항과 동일하며, 주로 중국, 일본, 동남아 노선 운항에 적합한 수준이다. 그러나 중장거리 국제 노선을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라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문제는 최근 항공 수요와 경제 환경 변화로 새만금국제공항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새만금 지역은 글로벌 투자유치, 산업단지 개발, 관광 활성화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항공 물류와 여객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활주로가 2500m에 머물 경우, 대형 항공기의 이착륙이 제한되고 중장거리 직항 노선을 유치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국제 물류 허브로 자리매김한 인천국제공항 등 세계적 주요 공항들은 대부분 3200m 이상의 활주로를 보유하고 있다.
일단 도는 새만금국제공항이 동북아 항공 물류 거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활주로 연장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일단 2500m규모의 예산을 확보한 채 내년 중 2억 원 규모의 추가 연구용역을 통해 활주로 연장 필요성을 검토하고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올해 구성된 ‘새만금국제공항 활성화 협의회’도 새만금개발청,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공항의 역할과 기능 확대를 위한 협력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김광수 도 건설교통국장은 “새만금국제공항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활주로 길이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2025년 착공과 2029년 개항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면서도 활주로 확장 등 공항의 기능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