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어×코스인] 한-미-일 글로벌 소비자 요즘 나이트 스킨케어 루틴은?

2025-03-28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속 건강부터 챙기는 ’이너뷰티'(inner beauty)의 지속적인 관심과 힐링(Healing)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잠자는 잠깐이라도 피부 속 건강을 지키는 ‘나이트 케어'(Night Care)가 주목받고 있다.

하루 끝에서 온전히 나를 위한 ‘관리의 시간’ 온종일 바깥에서 이는 자극에 지쳐 있을 피부의 재생력을 촉진한다는 강점으로 시작했던 나이트 케어의 방향성은 이제 보습, 영양, 회복 효과를 주는 ‘복합적인 스킨케어’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같은 다양하고 세밀한 ‘스킨케어 콤플렉스'(Skin Care Complex)의 소비를 보이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한국, 미국, 일본 등 3개국의 나이트 케어 루틴을 비교한다.

# 한국 나이트 케어 루틴 ‘저녁에는 듬뿍’, ‘크림과 레이어드 세럼’ 조합

K-뷰티의 나이트 스킨케어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세심한 루틴으로 잘 알려졌다. 최근 올리브영 리뷰를 통해 살펴본 나이트 스킨케어 트렌드는 피부 리페어, 속건성 케어, 탄력 강화를 위해 충분히 바르거나 여러번 또는 다양한 제품을 레이어드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 나이트 케어 고관여 제품군 현황

밤에 주로 사용하는 성분은 레티놀이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제품군에서는 에센스와 크림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특히 아이크림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저녁에 듬뿍 바르는 인기 크림은 메이크프렘의 인테카 수딩크림이 있다. 이 제품은 진정효과를 진정하며 수면팩처럼 듬뿍 바르고 사용하는 용도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받고 있다.

#저녁 고관여 제품군

최근 주목받는 제품은 에르쯔틴의 실트크림과 더페이스샵의 비건 뮤신 펩타이드 크림이다. 이 제품들은 특히 저녁에 듬뿍 바르고 자면 피부 탄력이 개선된다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다. 저녁에 사용하는 세럼은 가벼운 수분 세럼을 여러 번 레이어링하거나 쫀쫀한 제형의 세럼을 선택해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 미국 나이트 스킨케어 루틴 '탱탱 탄력 vs 여드름 진정'

세포라 리뷰 분석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스킨케어 루틴은 크게 탱탱한 탄력 케어와 여드름 진정 관리로 구분된다. 상대적으로 유연하고 실키한 제형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저녁에 주로 사용하는 성분은 레티놀과 콜라겐이 많이 선택되고 있다. 신경쓰는 제품군은 미국에서도 세럼, 크림, 아이크림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나이트 케어 고관여 제품군 현황

# Night 고관여 제품군

나이트 탄력 케어에서 가장 많이 찾고 사용하는 성분은 ‘펩타이드’와 ‘여드름 친화 레티놀’이 꼽혔다. 나이트 탄력 케어의 인기 제품은 주로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이며 아침에 탱탱해진 피부 변화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트 여드름 진정관리에서 입소문 난 제품군은 스팟 치료제와 레티놀 성분이 함유된 세럼이 포함됐다. 특히 미국 소비자들은 레티놀 세럼을 여드름 피부관리를 위해 마지막 단계로 활용하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 일본 나이트 스킨케어 루틴 '주름과 탄력관리'

3040세대 소비자가 주를 이루는 일본 @COSME 리뷰 분석 결과, 일본의 나이트 스킨케어 루틴은 주로 안티에이징에 집중된 관리가 특징으로 나타났다. 주름, 피부 탄력, 윤기 등에 대한 관여도가 전체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한국과 유사하게 밤에는 좀더 무게감 있는 제형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다. 특히 일본에는 밤에 오일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이 보였다.

나이트 케어에서 고관여 제품군은 에센스, 크림, 아이크림으로 한-미-일 3개국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었으며 도입 미용액(부스터 세럼)에 대한 관심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일본 나이트 케어 고관여 제품군 현황

#매일밤 #밤에만 고관여 제품군

주름과 탄력관리를 위한 인기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레티놀을 함유하고 있었으며 콜라겐을 함유한 달바의 마스크 제품이 나이트 탄력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었다. 미국에서는 레티놀이 여드름 친화적인 성분으로 밤에 사용되었다면 주요 소비자층의 연령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일본 코스메에서는 주름 개선을 위한 나이트케어 성분으로 선호되고 있다.

* 본 기사는 트렌디어 라이브러리(https://library.trendier.ai/ko/)와의 협업으로 진행했습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