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경 가요’ 2024 중추절 중국인 여행 뉴트렌드

2024-09-16

중국은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중추절(中鞦節) 연휴에 돌입한다. 우리나라보다 연휴가 짧아 중단기 여행이 다수인 한편, 올해는 중추절 달구경 등 중국식 야간 투어, 맛집 탐방 등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다. 전통놀이에 대한 젊은이들의 수요도 부쩍 늘었다.

이번 중주철은 여름 휴가철과 국경절(國慶節) 황금연휴 사이에 위치, 중국 국내 항공권 및 호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가성비 여행’을 즐기기에 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취날(去哪兒)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연휴 항공권 평균 가격은 여름 휴가철의 4분의 1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짧은 명절, 중단거리 여행 위주

올해 중국의 중추절 연휴는 단 3일인 관계로, 다수의 중국인이 중단거리 여행을 선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퉁청여행(同程旅行)이 발표한 중추절 연휴 여행 예측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중추절 연휴는 단기 여행이 다수를 차지하며, 빈도가 높고 수요가 다양화하는 특징을 보였다. 장강 삼각주(長三角), 주강 삼각주(珠三角), 징진지(京津冀, 중국의 수도권) 및 청두-충칭 도시권 등의 중단거리 여행 수요가 가장 왕성했고, 3시간 이내 거리의 고속철 여행도 인기인 것으로 드러났다.

트립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중추절 연휴 주변 도시로의 여행 예약 건수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다. 직전의 단기 연휴였던 단오절(耑午節)과 비교할 때 그 비중이 더 높았다. 올해 중추절 중국 국내 인기 여행지는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항저우(杭州), 청두(成都), 쑤저우(囌州), 광저우(廣州), 선전(深圳), 난징(南京), 충칭(重慶), 칭다오(青島) 순이었다.

‘중추절 달구경’ 중국식 야간 투어 각광

또한 올해 중추절에는 달구경, 연등회 등 전통적인 여행 방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퉁청여행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달구경 문화를 중심으로 ‘중국식 야간 투어’가 올해 중추절 여행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야간 유람선, 장터 연등회, 고진(古鎮)과 원림(園林) 야간 투어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퉁청여행에 따르면, 9월 첫째 주 중국 국내 고진 및 원림 야간 투어 관련 검색량이 직전 주 대비 7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야간 유람선 검색량도 42% 증가했다.

마펑워(馬蜂窩) 데이터에 따르면, 진회하(秦淮河), 봉래각(蓬萊閣), 대당불야성(大唐不夜城) 등 전통문화 느낌이 충만한 관광지가 중추절 달구경 필수 코스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봉래각은 9월 들어 검색량이 133% 치솟았다. 전통적인 장소에서 전통복을 입고 달구경을 하는 의식적인 체험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네이멍구(內懞古) 초원에서 달구경과 캠핑을 함께 즐기는 등 중추절 달구경을 대자연과 접목한 여행상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통 놀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다. 메이퇀(美團)의 데이터에 따르면, 전통 명절 중추절을 맞아 전통 다과와 단선(團扇, 둥글부채), 등롱, 종이공예(剪紙) 등 수공예품 관련 검색량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활쏘기, 마술(馬朮), 비파 연주 등에 관한 검색량도 마찬가지로 늘었다.

中 젊은 세대는 ‘맛집 탐방’이 대세

한편, 중국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맛집 탐방이 여행을 떠나는 주된 목적이 되고 있다. 마펑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66.1%의 젊은이가 여행할 때 ‘맛집’에 가장 많은 예산을 배정한다고 답했다. ‘여행 전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에 관한 조사에서도 ‘특색 있는 맛집 추천’이 78.4%라는 높은 비율로 1위에 올랐다.

특히 중추절 대표 먹거리 ‘월병(月餅)’은 이번 연휴 미식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통음식이다. 다중뎬핑(大眾點評) 데이터에 따르면, 8월 이후 중국 전역에서 ‘현지 특색 월병’ 관련 포스팅이 동기 대비 약 16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랜 전통 브랜드인 라오쯔하오(老字號)와 유명 베이커리의 월병이 특히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밖에, 게임 IP 관련 여행지도 급부상하고 있다. 얼마 전 출시된 〈검은 신화: 오공(黑神話:悟空)〉라는 중국 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해당 게임의 모티브인 서유기(西遊記)와 관련한 타이위안(太原), 다퉁(大同), 둔황(敦煌) 등지의 여행 열기도 높아지는 추세다.

홍성현 차이나랩 객원기자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