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장애인 생애주기별 맞춤형 통합 지원 나선다

2025-02-18

재활·학습 보조기구, 직무교육 및 사회성 교육 등 채용 연계 취업교육, 부모 동반 인턴십 등

함영주 회장 “장애·비장애 구분 없이 하나 되는 세상 만들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 이어갈 것”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장애인의 건강한 성장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통합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7일 서울 마포구 소재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서 ‘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재활 및 학습 보조기구 전달식’을 갖고, 이번 사업의 첫 시작을 알렸다.

이날 전달식에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참석해 장애 아동·청소년이 이용하는 다양한 보조기구를 살펴보고, 재활 치료를 받고 있는 장애 아동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말을 전했다.

재활 보조기구를 전달받은 한 아동의 부모는 “보조기구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아이의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보조기구를 지원받게 돼 기쁘다”며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하나금융그룹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함영주 회장은 “장애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분들의 권익 증진 및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으로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하나금융그룹이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 재활·교육·취업·주거 복지 등 4개 사업 지원

하나금융그룹은 우리나라 장애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재활·교육·취업·주거 복지 등 총 4개의 사업으로 구성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보건복지부·한국장애인개발원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국내 장애인 인구는 대한민국 전체인구의 5%인 약 264만 명으로 6가구당 1가구를 차지하고 있으며, 장애인 월평균 소득은 전국 가구 평균소득의 63%인 약 300만 원 수준으로 보조기구 구입 및 유지비로 월평균 최대 72만 원을 사용하고 있다.

하나금융은 우선, 장애 유형과 성장 과정에 따라 보조기구를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어야 함에도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제때 보조기구를 이용하지 못하는 장애 아동·청소년들에게 재활 및 학습을 위한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청소년들의 원활한 신체활동 및 자세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립훈련기 ▲보행훈련워커 ▲자세유지의자 등의 재활 보조기구를 총 270명에게 지원하며, ▲시각 장애인용 점자 입출력기 ▲립스틱 마우스 ▲안구 마우스 등 개인별 장애 종류와 정도에 따라 필요한 학습 보조기구도 총 50명에게 제공한다.

두 번째로, 발달·청각 장애인을 위한 취업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취업 의지가 있는 발달·청각 장애인 50명을 대상으로 파티시에, 디자이너, 전산사무, 바리스타 등의 맞춤형 직무교육과 이력서 작성법, 모의면접, 스피치 등의 사회성교육을 실시하고, 채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사회진출이 필요한 나이임에도 아직 보호자의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 및 경계성지능인 총 20명을 대상으로 부모 동반 인턴십 사업을 진행한다. 부모와 자녀가 취업 관련 교육을 이수한 후 같은 사업장으로 취업해 함께 근무하는 방식으로, 부모가 직접 자녀가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을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네 번째로, 전국의 노후화된 장애인 거주시설 15곳을 선정해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장애인들이 보다 쾌적환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방수, 도배, 난방, 욕조 등 건축 및 설비 개·보수를 진행하고, 전기차 3대 및 경차 7대 등 차량 지원을 통해 이동 편리성도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장애정도, 소득수준, 가족사항 등에 따라 장애 전문위원을 통해 시급성과 효과성을 면밀히 검토한 뒤, 우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혜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이밖에도 매년 발달장애 예술가들을 육성하고자 미술공모전 '하나 아트버스' 시상식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자폐성 장애 인식개선 캠페인, 장애인 올림픽 후원,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수어교육 등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장애인 지원 활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또한 작년까지 총 6년여에 걸쳐 진행했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통해 완공한 100개의 어린이집 중 18개소를 장애아 어린이집으로 지어 장애아동들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는 물론 사회적 편견과 차별 없는 통합보육을 제공하고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