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클, 대만 포트웰과 파트너십… 엣지 AI 검사 솔루션 공동 공급

2025-05-20

AI 딥러닝 비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뉴로클(Neurocle)이 대만의 글로벌 산업용 하드웨어 전문 기업 포트웰(Portwell)과 파트너십을 체결, 산업 현장의 다양한 엣지 디바이스 환경에 최적화된 AI 비전검사 솔루션 공동 공급에 나선다.

포트웰은 대만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산업용 컴퓨팅 및 엣지 AI 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x86 및 ARM 기반의 고성능 임베디드 시스템은 물론, 의료·공장 자동화, 네트워크 보안, AI 엣지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산업용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NVIDIA Jetson 기반의 엣지 AI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효율 AI 가속기를 통합해 소형 폼팩터에서도 안정적인 고속의 AI 추론 성능을 구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뉴로클은 딥러닝 전문 지식 없이도 사용자가 쉽게 고성능 검사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오토 딥러닝 기반 비전검사 소프트웨어 '뉴로티(Neuro-T)'와 '뉴로알(Neuro-R)'을 공급하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결함 생성, 패치 단위 분류, 비지도 학습 기반 이상 탐지 등 총 9종의 AI 모델을 제공하며, 반도체, 식음료, 자동차, 철강, 배터리,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품질 검사 공정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모델 구조와 하이퍼파라미터를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오토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정확도와 빠른 처리 속도를 동시에 갖춘 고성능 모델을 구현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포트웰의 NVIDIA Jetson 기반 PJAI 시리즈 하드웨어에 뉴로클의 딥러닝 모델 최적화 기술을 적용, 유사 사양의 타 엣지 플랫폼 대비 약 2.5배 빠른 추론(인퍼런스) 속도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고정밀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서버 없이도 안정적이고 경량화된 AI 검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이는 제한된 연산 자원 환경에서도 높은 검사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시스템 통합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의 첫 협업 결과물은 오는 5월 부산에서 열리는 'BUTECH 2025(부산국제기계대전)'와 대만에서 개최되는 'COMPUTEX TAIPEI'에서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전시 현장에서는 포트웰의 PJAI 시리즈 하드웨어에서 뉴로클의 AI 모델이 실시간으로 구동되는 데모 시연을 통해 엣지 환경에서 딥러닝 모델이 실제 산업 현장의 결함을 어떻게 검출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뉴로클 이홍석 대표이사는 "글로벌 하드웨어 선도 기업인 포트웰과의 이번 협업은 엣지 AI 기반 비전검사 시스템의 본격적인 산업 현장 도입을 앞당기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환경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고도화된 엣지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양사 간 기술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