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석 국무총리가 3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을 찾아 김장·채소 관련 점포를 둘러보며 “정부가 김장재료를 포함한 농산물 수급과 물가 안정을 위해 가용물량 공급 등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시장을 찾은 방문객에게 체감 물가, 김장 계획 등을 묻고 시장 상인들에게선 농산물 수급 상황, 도소매 가격 등에 대한 의견을 듣기도 했죠. 그러면서 김 총리는 “시장 상인분들도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 협조해달라”고 했는데요. 이재명 대통령은 “왜 식료품 물가만 이렇게 많이 오르냐”며 식품 업계를 압박하더니, 김 총리는 시장 상인들에게 부담을 주는 건가요.
▲조국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당내 레드팀인 ‘직설위원회’를 구성해 당심·민심의 쓴소리와 회초리를 거침없이 경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당 혁신안을 발표하고 “혁신당은 빛의 민주주의를 ‘뉴파티 비전’으로 구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는데요. 진작에 실질적인 ‘레드팀’이 있었다면 성추문 문제로 당이 위기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텐데, 만시지탄입니다.


![[사설] 막 오르는 예산 심사, ‘밀실’ 벗어나 민생에 초점 맞춰야](https://img.segye.com/content/image/2025/11/02/20251102510656.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