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으로 생산된 콘텐츠로, 원문은 12월 5일자 블룸버그 기사(Netflix's $59 Billion Loan for Warner Bros. Among Biggest Ever)입니다.
[서울=뉴스핌] 김현영 기자 = 세계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 넷플릭스(종목코드: NFLX)가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의 TV·영화 제작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부문 인수를 위해 590억 달러 규모의 대출을 확보했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대출 중 하나로 기록될 전망이다.

넷플릭스는 720억 달러에 달하는 워너브러더스 인수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월가 주요 은행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했다. 웰스파고, BNP 파리바, HSBC가 무담보 브리지론을 제공하며, 이 가운데 웰스파고는 295억 달러를 약정해 단일 은행으로서는 투자등급 브리지론 역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이번 대출은 오랜만에 대형 인수합병(M&A) 시장이 활기를 되찾는 가운데 월가가 막대한 수수료 수익을 기대하는 상황에서 성사됐다.
이 같은 대출은 일반적으로 회사채와 같은 보다 영구적인 부채로 대체되는 자금 조달 방식이다. 이번 브리지론은 향후 최대 250억 달러 규모의 회사채로 전환돼 기관투자자들에게 판매될 예정이며, 여기에 200억 달러의 지연 인출 조건부 대출과 50억 달러의 순환 신용 한도가 포함된다. 후자의 두 가지는 주로 은행이 보유하는 형태다.
넷플릭스의 채권은 무디스 기준 A3, S&P 글로벌 기준 A 등급을 받고 있어 투자등급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크다. 넷플릭스는 사업 초기 수년간 정크본드 시장에 의존했지만 2023년 블루칩 지위로 격상되면서 더 저렴한 자금 조달과 폭넓은 투자자 풀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590억 달러 규모의 이번 대출은 역대 최대 규모 중 하나로 꼽힌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2015년 안호이저-부시 인베브가 SAB밀러 인수를 위해 750억 달러의 대출을 확보한 것이 기록상 최대 브리지론이다.
5일 발표된 이번 거래에 따라 워너브러더스 주주들은 주당 27.75달러를 현금과 넷플릭스 주식으로 받게 되며, 총 기업가치는 약 827억 달러로 평가된다.
투자등급 및 하이일드 등급 거래에서 초대형 인수합병의 귀환을 은행과 투자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왔다. 정크본드 등급 영역에서는 JP모간체이스가 지난 9월 일렉트로닉 아츠(EA) 비상장화를 위해 200억 달러의 자금을 약정하며 단일 은행으로서는 레버리지드 바이아웃 역사상 최대 규모의 부채 약정을 기록했다.
브리지론은 은행들이 기업과 관계를 구축해 향후 더 높은 수수료가 따르는 위임을 따내기 위한 중요한 단계다. 초기 브리지론은 한두 개 은행이 제공하고, 인수합병이 공개되면 다른 은행들을 끌어들여 위험을 분산한다.
이후 이러한 대출은 기관투자자들에게 판매되는 회사채로 대체된다. 넷플릭스는 2023년 3월 정크 등급을 벗어나 신용평가사들로부터 다시 상향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590억 달러의 신규 부채가 추가되면서 무디스와 S&P가 등급을 재검토할 가능성이 있다.
넷플릭스의 스펜서 노이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5일 컨퍼런스콜에서 "거래 완료 후에도 건전한 재무구조와 확고한 투자등급 신용등급을 유지할 것"이라며 "종결 시점에는 레버리지가 높아지겠지만, 2년 내 현재 등급 목표치에 맞추기 위한 명확한 계획을 갖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부채 축소를 우선시하면서도 자사주 매입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이번 인수 거래가 성사된 후 3년 차부터 연간 20억~30억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워너브러더스는 지난 10월 여러 기업으로부터 관심을 받은 뒤 매각을 추진했으며, 넷플릭스 외에도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와 컴캐스트가 인수 의사를 보였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워너브러더스는 지난 4일 넷플릭스와 독점 협상에 들어갔다.
입찰 과정은 치열하게 전개됐으며, 파라마운트는 워너브러더스가 넷플릭스에 유리한 불공정 절차를 운영했다고 비판했다. 넷플릭스는 거래가 무산되거나 규제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워너브러더스에 58억 달러의 계약 해지 수수료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kimhyun01@newspim.com


![SK·IMM인베 코파펀드 첫 회수…5년 전 투자 데이터센터서 축포[시그널]](https://newsimg.sedaily.com/2025/12/05/2H1M298IOB_1.jpg)
![나라스페이스, 공모가 1만 6500원 확정…이달 17일 코스닥 입성 [시그널]](https://newsimg.sedaily.com/2025/12/05/2H1M350FLA_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