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박청하 기자)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식품·외식업 협회와 전문가 등을 만나 고물가 상황에 관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응책을 살피기로 했다.
1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이번 식품·외식 물가 간담회는 오는 13일 서울에서 비공개로 열리며,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별 식품 기업은 참석하지 않는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9일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 회의에서 서민 먹거리인 라면이 한 개에 2천원도 하냐면서 물가 대책을 주문한 뒤 김 총리 후보자가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의견 수렴에 나서는 것이다.
김 총리 후보자는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현충원 행사 후의 시장에 가고 물가 문제와 라면값을 제기한 건 우발적인 게 아니다. 직장인들의 점심값이나 이런 문제가 너무 고통스럽다는 걸 잘 안다"며 "매일매일 부딪히는 음식 물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물가 대책 간담회를 열어 토론할 수 있게 해달라고 총리실에 요청했다"면서 "후보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무총리 후보자가 물가 관련 간담회를 여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새 정부가 물가 안정을 중요 국정 과제로 삼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최근 한국경제인협회 조사에서는 국민 10명 중 6명은 물가 안정을 최우선 민생 과제로 지목했다.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가 추진할 정책으로는 '농축산물·생필품 가격 안정(35.9%)'이 가장 많이 꼽혔다.
최근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거침없이 오르고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작년 동월 대비)은 5개월 만에 1%대로 낮아졌지만, 가공식품 물가는 두 달째 4%대에서 고공 행진했다.
지난달 가공식품과 외식 소비자물가 기여도(작년 동월 대비)는 각각 0.35%포인트와 0.46%포인트로 합치면 0.81%포인트에 이른다. 소비자물가가 1.9% 상승했는데 가공식품과 외식이 0.81%포인트를 끌어올린 것이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1월만 해도 1.3%밖에 되지 않았지만, 연말 계엄 사태 이후 매달 올라 지난 4월과 5월에는 각각 4.1%를 기록했다. 이는 계엄 이전의 세 배가 넘는 수준이다.
지난달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3.2% 상승했다. 식품·외식기업 60여곳이 최근 6개월간 제품 가격을 올려 정국 혼란기를 틈탄 가격 인상으로 물가 상승을 초래한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았다.
식품 관련 협회 관계자는 "작년에 (정부 압박에) 가격을 못 올렸다가 올해 초부터 올린 건데 오해받고 있어 난처하다"고 말했다.
이어 "식품기업의 마진율과 이익률은 다른 업종보다 낮은데 국내 영업은 죽 쒔고 그나마 수출로 숨통이 트이고 있다"면서 원재료 등 원가 부담 때문에 업계가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했다는 점을 간담회에서 설명할 것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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