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가 테무, 쉬인으로 대표되는 중국발 소액 화물 수입품에 강력한 관세 정책을 도입했다. 이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관계 개선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멕시코 국세청은 1일부터 택배를 통한 소액 화물 수입품에 대해 17~19%의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특히 멕시코와 국제조약을 맺지 않은 중국발 제품에는 일률적으로 19%의 관세를 매긴다.
미국, 캐나다 등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 회원국으로부터의 수입품은 50~117달러 구간에서 17%의 관세가 적용된다. 이전까지는 이러한 소액 화물이 관세 면제 대상이었다.
이번 조치는 중국계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각국의 소액 화물 면세 제도를 활용해 저가 제품을 대량으로 유통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멕시코 정부는 지난해 12월에도 의류, 가정용품, 식료품 등 중국산 수입 비중이 큰 품목의 관세를 최대 35%까지 인상하는 법령을 발표한 바 있다.
멕시코의 새로운 관세 도입은 오는 20일 출범하는 트럼프 2기를 향한 제스처라는 해석이다. 트럼프는 그동안 멕시코가 중국 제품에 관대하다고 비판해왔다. 그러면서 취임 후 멕시코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트럼프의 재선이 확정된 후 멕시코 정부는 중국 제품에 엄격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엔 중국산을 겨냥해 멕시코시티의 대형 상업시설을 강제 폐쇄하고, 불법 수입품 일제 단속에 나선 바 있다. 특히 건물 소유주와 통관업자에까지 책임을 묻는 이례적인 조치로 강경 대응 의지를 내비쳤다.
다만 전문가들은 자국 기업만으로는 중국의 공급망을 대체하기 어려운 현실적 한계를 지적한다. USMCA 회원국인 캐나다도 멕시코의 급격한 대중 강경책에 불만을 표명하고 있어 향후 통상 마찰이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인플레이션 압박을 받고 있는 멕시코는 현재 4%대의 높은 물가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계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그동안 중간 유통 비용을 줄인 저가 전략으로 멕시코 시장에서 급성장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