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은 태국 1위 대기업 CP그룹의 계열사이자 최대 유통사인 CP엑스트라와 함께 현지 K푸드 사업을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두 회사는 K푸드 제품 유통 및 현지 시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CJ제일제당의 K푸드 제품과 CP엑스트라의 유통망을 결합해 태국 K푸드 시장의 판을 키울 방침이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태국 내 대형 영업망을 확보하며 사업 확대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CP엑스트라는 현지 대형 창고형 할인점 체인인 마크로와 슈퍼마켓 체인 로터스를 운영하는데 두 체인의 태국 매장 수를 합치면 2700개가 넘는다.
CJ제일제당은 이번 협력을 통해 태국 내 주력 제품인 비비고 볶음면과 김치 외에도 비비고 만두, K스트리트푸드, K소스 등 다양한 제품군의 유통채널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식당과 카페 등 기업간거래(B2B) 고객 비중이 높은 마크로와 함께 B2B 제품군을 육성하고 공동 마케팅·프로모션을 펼칠 예정이다.
CP엑스트라는 비비고의 제품력과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 마크로와 로터스 내 K푸드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양사는 CP그룹이 진출한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인근 동남아 국가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태국 1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현지 사업 성장의 획기적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K푸드 글로벌 개척자로서 다양한 협력을 통해 ‘신영토 확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는 6억 9000만 명에 달하는 인구와 높은 경제성장 잠재력을 갖춘 K푸드 확산의 핵심 시장이다. 이 중 태국은 K컬처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동남아의 경제 강국으로서 인근 국가로 K푸드를 확산하는 관문 역할의 ‘전략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23년 태국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시장에 진출한 후 비비고 만두, 김치, 볶음면 등을 마크로, 로터스, 세븐일레븐 등지에서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2019년 3조 1540억 원에서 지난해 5조 5814억 원으로 5년간 77% 성장했다.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해외 매출은 4조 3123억 원으로, 전체 식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
CJ제일제당은 해외 식품사업에 더욱 힘을 싣기 위해 현지 주요 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9월에는 일본 5대 종합상사 중 하나인 이토추상사의 식품 부문과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협약을 맺었으며 이달에는 중동 지역 K푸드 사업 육성을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기업 알카야트인베스트먼츠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