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팝업 스토어에서 찾은 티르티르 레드 쿠션 인기 비결은?

2025-04-02

3월 한 달 간 올리브영N 성수에서 팝업 운영

잇달아 팝업 오픈하며 국내 소비자 접점 확대

레드 메인 콘셉트로 다양한 피부 컬러 스팩트럼

북미서 사랑 받는 45가지 쉐이드 레드 쿠션 체험

72시간 커버 효과 더한 신제품 AI 필터 쿠션 소개

최근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소망 중 하나는 세계인들 모두에게 사랑 받는 화장품이다. 하지만 세계에는 다양한 인종이 존재하고 환경과 기후에 따라 피부가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한 가지 제품이 선택 받기는 쉽지 않다.

이에 따라 각 국가별 맞춤형 현지화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주요 소비층의 니즈를 잡기 위한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자신의 피부 톤에 따라 제품이 선택되는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피부 타입을 공략하기 위해 그 어느 화장품 유형보다 경쟁이 뜨겁다. 그럼에도 모두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런 가운데 메이크업 브랜드 티르티르가 선보인 ‘마스크 핏 레드 쿠션’이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종과 피부 타입을 만족시키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3월 31일 종료된 티르티르의 올리브영N 성수 팝업 스토어에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한 것은 그 인기를 증명한다.

북미를 중심으로 국내 보다 해외에서 더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마스크 핏 레드 쿠션’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 기자는 3월 한 달 간 올리브영N 성수에서 운영된 티르티르의 팝업 스토어를 직접 찾아 봤다.

3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올리브영N 성수에서 운영된 티르티르의 팝업 스토어는 여느 팝업처럼 한 공간을 모두 차지하거나 넓은 공간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제품을 홍보하는 것과 달랐다.

올리브영N 성수 2층에 마련된 작은 공간에서 별도의 기다림 없이 누구나 제품을 체험하고 자신의 피부톤에 맞는 제품을 골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브랜드 컬러인 ‘레드’를 메인 콘셉트로 한 팝업 스토어에는 다양한 피부 톤을 아우르는 컬러 스펙트럼을 가진 제품들이 진열돼 있었다.

우선 눈길을 끄는 제품은 글로벌 최대 유통 채널인 아마존 내 전체 뷰티 카테고리 1위에 등극하며 인기를 모은 대표 제품인 ‘마스크 핏 레드 쿠션’이었다.

티르티르에 따르면 ‘마스크 핏 레드 쿠션’은 높은 밀착력을 선사하는 균일하고 촘촘한 파우더가 피부의 붉은기, 잡티, 다크서클 등을 커버하고 본연의 피부처럼 매끈한 윤광 피부를 오랜 시간 무너짐 없이 유지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력은 물론, 모든 피부 톤을 아우르는 다양한 쉐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강점으로 45가지 라인업이 진열됐다. 해당 제품과 함께 각 피부 타입별 컬러를 결정할 수 있도록 티르티르에서 직접 만든 피부톤별 분석 표가 진열돼 누구나 쉽게 제품을 선택해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백인 중에서도 유달리 피부가 환한 이들을 위한 10~17호부터 일반적인 밝은 톤의 19~25호, 그리고 진한 컬러의 27~40호, 흑인 중에서도 어두운 톤을 고려한 43호에서 55호로. 그동안 우리가 알던 21호와 23호 수준의 컬러를 벗어나 있다. 또한 나의 피부톤을 찾는 방법도 함께 설명해 티르티르 팝업에는 유달리 외국인들의 방문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이번 팝업에서는 최근 올리브영에 입점한 신제품 ‘마스크 핏 AI 필터 쿠션’의 15가지 쉐이드도 소개됐다.

‘마스크 핏 AI 필터 쿠션’은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 한 제품으로, 첫 터치 그대로 72시간 동안 지속되는 블러링 커버 효과를 제공하는 세미매트 쿠션이라는 것이 강점이다.

미세 입자를 통해 마치 AI 필터를 씌운 것처럼 피부의 결점을 정밀하고 촘촘하게 커버해 준다는 의미로 제품명부터 AI 필터 쿠션이다.

또한 티르티르에 따르면 이 제품은 피부 유사 성분을 함유한 에센스가 파우더를 피부에 레이어링하듯 밀착시켜 촉촉하면서도 보송한 반전 마무리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 역시 15가지의 다양한 쉐이드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기자가 찾은 시간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신제품을 보기 위해 팝업을 찾아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티르티르 팝업에서는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특정 해시태그를 달면 자동으로 화면에 자신의 인스타그램 노출 사진이 뜨고, 이를 사진으로 현상할 수 있는 서비스도 진행해 관광객들과 MZ세대 소비자들에게 즐거운 추억도 선물했다.

티르티르 관계자는 “화장품은 개인마다 피부 타입이나 톤이 다르고, 제형이나 향 같이 직접 테스트해보고 구입해야 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만져보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국내에서 팝업을 계속 오픈 중”이라면서 “성수동에 많은 국내외 소비자들이 찾고 있어 조만간 성수동에도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올리브영을 비롯해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돼 현재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각 유통 특성과 방문 고객들을 분석해 입점 쉐이드를 선별적으로 선택하고 있다”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더 많은 이들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품을 다양화하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할 수 있고, 만족감을 높일 수 있지만 화장품의 재고 문제는 사업 전개에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티르티르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입점 제품 전략은 가장 합리적인 결정으로 보인다.

최근 티르티르는 주력 제품인 쿠션 외에도 다양한 제품 유형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다양성과 선택과 집중으로 세계 메이크업 시장에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티르티르의 2025년을 기대해 본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