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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시스템을 대폭 강화해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 변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생산과 구매, 연구개발 등 경영 전반에 흩어져 있던 100여개 시스템의 데이터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구조화한 데이터맵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각 부서에서 시스템을 운영해온 까닭에 수십만개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업무 목적에 맞게 활용하고 싶어도 검색이 쉽지 않았다.
현대모비스는 분류 체계를 효율화한 이번 데이터맵 구축으로 직원들이 필요한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와 어떤 내용인지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직원들이 데이터맵에 분석을 의뢰하면 그 결과를 목적에 맞게 시각화된 자료로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안전관리 담당자가 생산과정 영상 데이터를 검색하고 분석을 요청하면, 알고리즘을 적용해 작업자의 동작을 분석한 결과물을 받을 수 있다. 담당자는 이를 바탕으로 작업자 안전과 피로도를 고려한 안전환경 개선안을 도출해내면 된다.
현대모비스는 데이터맵 구축 과정에서 용어 30만여개를 3만여개로 표준화해 데이터 분석 품질도 끌어올렸다고 덧붙였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러한 빅데이터 활용 기술을 업무에 도입한 배경은 인공지능(AI)을 기업 경영환경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 데이터 선행관리를 통한 활용 가치 제고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경영 전반에서 양질의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과 업무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