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부담 없고 편의성 높은 802.11n 유무선 공유기, ipTIME N604SR·N704SR

2025-02-04

1만원대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ipTIME N604SR' · 'ipTIME N704SR'

무선 연결 속도 최대 300Mbps, 유선 연결 속도 최대 100Mbps 제공

ipTIME 설치 도우미·모바일 매니저 앱으로 간편하게 공유기 관리 가능

[디지털포스트(PC사랑)=방수호 기자] 누구나 스마트폰을 쓰는 시대이다. 집에서 조금 더 쾌적한 상태로 데이터 이용료 걱정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가 필요한데 작은 집에서 혼자 거주하는 경우라면 아담한 보급형 공유기 하나만으로 충분하다.

기왕이면 사용법도 간편하면 좋을 텐데 그 점을 잘 알고 있는 이에프엠네트웍스는 큰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한 보급형 공유기인 ‘ipTIME N604SR’과 ‘ipTIME N704SR’을 출시했다.

1만원대에 불과한 유무선 공유기

ipTIME N604SR과 ipTIME N704SR은 둘 다 1만원대 유무선 공유기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IEEE 802.11n 표준을 통해 2.4GHz 주파수에서 무선 속도를 최대 300Mbps까지 낼 수 있어서 혼자 집에서 와이파이(WiFi)에 접속하는 사람이라면 크 부족함 없이 이용 가능하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안테나이다. ipTIME N604SR에는 감도 5dBi인 안테나가 2개 장착됐고, ipTIME N704SR에는 감도 4dBi인 안테나가 3개 장착됐다. 최대 무선 속도는 두 제품 모두 동일하지만 안테나 개수가 더 많은 ipTIME N704SR 쪽이 IT 기기를 2개 이상 와이파이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 조금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두 제품의 측면에는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는 WAN 단자(노란색) 1개와 PC, 셋톱박스, 콘솔 게임기 등을 연결하는 LAN 단자(주황색) 4개가 있다. 유선 속도는 최대 100Mbps여서 FTTH 같은 보급형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무난한 수준이다. 또한 제품 하단에는 통풍구가 있어서 공기 순환으로 내부 발열을 해소한다.

모바일 앱으로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관리

전통적으로 ipTIME 공유기는 PC를 통해 웹 브라우저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주요 기능을 관리했었지만 ipTIME N604SR과 ipTIME N704SR은 굳이 그런 번거로움 없이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다.

우선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를 통해 ‘ipTIME 설치 도우미’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 그리고 공유기에 인터넷 회선과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 작동 상태로 전환한 다음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 화면에서 ‘iptime_setup’을 찾아서 연결한다. ipTIME 설치 도우미 앱을 실행해서 지시에 따라 진행하면 간단하게 사용자의 관리자 계정과 와이파이 설정을 끝마칠 수 있다.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살펴보고 관리하고 싶다면 ‘ipTIME 모바일 매니저’ 앱을 이용하면 된다. ipTIME 설치 도우미 앱으로 설정한 공유기 와이파이에 연결한 상태에서 앱을 실행해서 앞서 설정한 정보를 입력해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하면 ipTIME 공유기 ‘관리도구’와 ‘설정마법사’ 항목이 나타난다.

관리도구에서는 현재 공유기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와 와이파이 정보 등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 변경,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주요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설정마법사에서는 관리자 계정과 와이파이 정보를 다시 설정할 수 있다.

마치며

지금까지 ipTIME N604SR과 ipTIME N704SR의 특징을 살펴봤다. 저렴한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지만 혼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고, 스마트폰 하나로 와이파이 설정 및 공유기 기능 관리가 가능해서 편의성도 높다. 유선 네트워크 구성 시 필요한 기능도 제공하므로 PC와 모바일 기기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도 유용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포스트(PC사랑)’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