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캠퍼스’ 통해 미래 대학 교육혁신 선도

2025-05-07

경복대학교, 학생 중심 교육 체계와 탄탄한 대학 운영 시스템으로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 연속 획득

경복대학교는 지난 2014년부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 실시한 전문대학기관평가에서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을 연속으로 획득하며 대학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있다. 처음 평가 당시 경복대학교는 장학제도, 학사제도, 학생지원시스템 등 다양한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학생 중심 교육 체계와 탄탄한 대학 운영 시스템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경복대학교 관계자는 “이는 단순한 기관평가 통과를 넘어 경복대학교가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지속해서 혁신해온 결과”라며 “평가 이후에도 캠퍼스 특성화 사업과 맞춤형 인재 양성 제도를 통해 꾸준히 교육 품질을 높이고 학생 지원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같은 성과는 경복대학교가 내세우는 교육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을 중심으로 ‘충효인경(忠孝仁敬)’ 정신, ‘자강불식(自强不息)’의 태도, ‘사명적인간(使命的人間)’을 양성하겠다는 설립자 우당 전재욱 선생의 정신이 현재까지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디지털 전환 시대 맞아 체계적인 교육 본격화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경복대학교는 전통적 교육 방식을 뛰어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캠퍼스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교육 혁신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캠퍼스는 실질적이고 유연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혁신적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KBU Online’은 미래 사회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 플랫폼이다. 누구나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공개과정,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전문·자격증과정,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국제과정, 학문적 성취를 위한 학위과정 등 5가지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AI 기반 맞춤형 학습 시스템과 실무 전문가 강의를 통해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을 제공하며, 국내외 대학 및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력해 고품질 교육 콘텐츠를 누구에게나 개방한다. 학습자들은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경험하며 성장할 기회를 얻는다.

또한 ‘GROW WITH’ 전략을 통해 학습자 성공을 목표로 데이터 기반 플랫폼 구축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ESG 경영 통합을 추진한다. 추진 방향은 ▶데이터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축으로 교육 디지털 전환 가속화 ▶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 개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교육 생태계 조성 등이다. 특히 맞춤형 학습 모델을 통해 창의적 학습 생태계를 조성하고, 실용적이고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며, 데이터 기반 학습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산학협력 강화해 2025년 기관평가 대비

경복대학교는 광범위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현장 실습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기업·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학생들은 졸업 전에 산업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쌓으며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는 우수 인재 확보와 교육 기회의 확대를 동시에 이루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경복대학교는 이전에 진행된 전문대학기관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이를 한층 강화해 이달 예정된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의 성과를 뛰어넘어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제시하고자 캠퍼스 혁신, AI 교육 플랫폼 구축, 산학연계 강화 등 모든 부문에서 전면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다.

2019년부터 7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경복대학교는 2019년부터 7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을 유지했다. 특히 2024년 인증에서는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우수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2024년 교육국제화역량 우수인증대학으로 지정된 27개 대학 중 전문대학으로는 경복대학교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경복대학교는 유학생 유치 및 관리, 교육의 질적 수준, 국제적 경쟁력 등 다양한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복대학교는 엄격한 유학생 선발 기준을 적용하고 다양한 국적의 유학생을 균형 있게 유치하고 있으며, 정부초청장학생(GKS) 프로그램을 통해 유학생 친화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 외국인 유학생 전용 기숙사와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까지 운영해 유학생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이번 우수 인증대학 선정을 계기로 더욱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포천캠퍼스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유학생 유치 및 정주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첨단 산업 분야에 특화된 유학생 전담 학과를 신설하는 등의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대학과 연계한 학위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국제 공동 학위과정 운영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인철 기획부총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경복대학교가 지속해서 추구해온 교육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이 객관적으로 검증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교육 체계와 하이브리드 캠퍼스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이끌 창의 융합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