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日 물들인 K팝 쇼케이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성료

2025-10-15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일본'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일본에서 진행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는 세계 시장에서 한국 대중음악의 인지도를 높이고, 국내 우수 뮤지션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 강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중음악 해외 쇼케이스 개최 및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이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일본'은 2022년부터 일본 도쿄 시부야 일대에서 열려왔다. 올해는 4년 차를 맞아 도쿄를 비롯해 오사카에서 쇼케이스를 추가 개최하면서 일본 현지 음악산업 관계자와 일본 현지 K팝 팬들과의 접점을 높였다.

쇼케이스는 10월 7일 도쿄 시부야 스트림 홀, 9일 오사카 난바 해치에서 각각 개최됐다. 이승윤, 카디, 치즈, 다브다, 드래곤 포니 등 다양한 장르의 유망한 뮤지션 5팀과 도쿄에는 데이글로, 오사카에는 페드로가 게스트로 무대에 올라 1,000여 명의 일반 관람객과 일본 음악 산업 관계자들에게 화려한 공연과 개성 있는 무대를 선보였다.

쇼케이스 개최에 앞서 10월 6일에는 도쿄 도라나몬에 위치한 콘텐츠코리아랩 도쿄에서 참가 뮤지션들의 일본 현지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올해 일본 쇼케이스에 참가한 뮤지션들은 아티스트 발표(피칭),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 네트워킹 리셉션, 개별 인터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 현지 산업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자리를 가졌다. 일본 대표 음악 페스티벌인 서머소닉, 후지록페스티벌을 비롯해 소니뮤직, 라이브네이션 일본, 시부야TV, TV아사히 등 현지 음악 기업 및 방송 관계자들도 참여했다.

또한 국내 참가 뮤지션들을 비롯해 일본 현지 음악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일 음악 미니 포럼'를 개최해, 한·일 산업계 관계자 간 교류를 확대하고, 양국의 음반, 공연 분야 시장에 대해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현주 콘진원 콘텐츠IP진흥본부 본부장은 "올해로 4회째를 맞는'코리아 스포트라이트가 일본 현지 유수 음악산업 관계자들이 유망한 한국 대중음악과 K콘텐츠를 만나기 위해 오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라며 "많은 국내 뮤지션이 일본을 비롯한 해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만큼, 한국 대중음악의 글로벌 진출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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