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6일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탑재한 대화형 검색서비스 'AI 검색'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서 생기는 궁금한 점을 일상언어로 질문하면 고도화된 AI가 답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개발한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상품·서비스뿐 아니라 금융 전반에 대한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가령 "신용대출 상환방식에는 어떤 게 있어?" 라고 질문하면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신용대출 상환방식 종류와 신용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 신용대출 금리결정 구조 등 후속 질문리스트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어려운 금융용어로 서비스 이용을 망설이던 청소년이나 고령자 등 금융정보 취약계층에 특히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카카오뱅크는 기대합니다. AI 검색은 만 14세 이상 인증고객만 이용 가능하며 주민등록번호·계좌번호·휴대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혐오발언·차별표현을 입력하면 답변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 서비스가 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검색증강생성)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RAG는 AI에 데이터소스를 추가해 대규모언어모델(LLM)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카카오뱅크만의 독자적 데이터 소스를 더해 금융산업에 특화된 답변을 생성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보안성도 갖췄습니다. 외부서버에 소비자 금융정보를 저장하지 않도록 설계해 'AI 학습'을 통한 정보유출 우려를 원천차단했습니다. 반복검증으로 내외부 해킹 방어책도 구축했습니다. 이같은 노력으로 지난 4월 금융보안원 보안평가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을 시작으로 AI 기반의 서비스를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선보입니다. 'AI Native Bank'로 AI 금융의 스탠다드를 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2017년 출범 이후 모바일뱅크의 스탠다드로 자리잡은 카카오뱅크는 AI 최적화 UI·UX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때부터 금융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목표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카카오뱅크가 출시하는 AI 기반 서비스를 통해 또 한번의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