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CES 2025+16조 소비지원책' 수혜, 고속성장 기대주 '남사과기'①

2025-01-09

2025년 뚜렷한 투자노선으로 자리잡은 '소비전자'

소비전자 섹터의 대표 고속 성장 기대주 '남사과기'

남사과기 3대 경쟁력, 2025년 4대 성장 배경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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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2025년 중국증시의 핵심 투자방향 중 하나로 주목 받는 '소비전자' 섹터로 다시금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월 7일~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와 8일 중국 당국이 내놓은 810억 위안(16조 930억원) 규모의 소비지원금 발행 소식 등 소비전자 섹터를 둘러싼 초대형 이슈들이 등장한 데 따른 것이다.

트럼프 2.0 시대 미국의 대중국 관세 압박에 따른 수출 둔화와 이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중국 경제 성장 둔화 가능성에 대응해, 당국은 내수를 진작시킬 정책을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다수의 현지 기관들이 2025년 한 해 실적과 주가 모두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고성장 기대 섹터로 소비전자를 지목하는 배경 중 하나다.

소비전자 섹터의 대표종목으로서, 전자제품과 신에너지차 등에 활용되는 구조 및 기능성 부품을 생산하는 남사과기(藍思科技∙Lens 300433.SZ)는 다수의 현지 기관이 주목하는 2025년 고성장 기대주로 꼽힌다.

실적과 주가 모든 측면에서의 고속 성장세를 견인할 다수의 성장모멘텀을 확보, 2025년에는 2024년보다 더욱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기관의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남사과기의 미래 성장성과 투자매력 등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 남사과기 경쟁력1. 7대 응용분야, 고성장 사업라인

남사과기는 업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기기 구조 부품 및 기능성 부품 제조업체다.

주력 사업라인은 크게 ①외관 구조 및 기능 구성품 제조 : 유리∙사파이어∙세라믹∙메탈∙플라스틱으로 만든 보호용 패널, 터치 모듈, 지문 모듈, 생체인식 제품 등 ②제조자개발생산(ODM) ③스마트 제조 : 스마트 장비, 자동화 설비, 산업용 로봇, 스마트 통합 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중국 금융정보 제공업체 윈드(Wind)와 동오증권(東吳證券)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기준 남사과기 전체 사업 중 스마트폰과 PC 사업에서 창출한 매출 비중은 83.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신에너지차와 스마트 콕핏(9.4%), 스마트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와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5.0%), 기타 유형의 스마트 단말기(0.5%), 기타 사업(1.9%)의 순이었다.

결론적으로 현재 남사과기의 주력 사업은 여전히 스마트폰과 PC를 중심으로 한 소비전자 영역이며, 스마트 전기차 사업이 제2의 성장동력으로 빠르게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사과기가 생산하는 제품들은 크게는 소비전자와 자동차 영역에서, 세부적으로는 중·고급 스마트폰, 스마트 웨어러블,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카, 스마트 가전, 태양광발전 신에너지 등의 7대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아울러 강력한 스마트 제조 및 공급망의 수직 통합 능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완전한 전자 제품의 ODM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품 계획, ID 구조 설계,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 및 가공, 품질 관리 측면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남사과기는 커버 유리 사업에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는 동시에 사파이어와 세라믹 등 소재 사업을 적극 발전시키고 있어, 이러한 수혜주의 중심에 있는 기업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2020년 8월 커성(可勝) 타이저우(泰州) 유한공사와 커리(可利) 타이저우 유한공사를 인수한 것을 계기로, 남사과기는 대형 고객사의 스마트폰 미들 프레임 가공 사업에 진출했으며, 이후 미들프레임 가공은 커버 유리에 이어 남사과기의 또 다른 주력 사업이 됐다.

2021년 남사과기는 30억 위안을 투자해 후난(湖南)성 샹탄(湘潭)시 남사과기 기지에 스마트 단말기 제조 1기 프로젝트를 구축하며 스마트폰 완제품 조립 시장에 진출했고, 같은 해 샤오미 스마트폰 주문을 확보하게 된다.

이후 남사과기는 샤오미 플래그십 폰 위탁생산 사업에 진출해 샤오미 13 울트라와 샤오미 14 시리즈 제품의 위탁생산을 맡게 됐다. 이를 통해 2023년 완제품 조립 사업이 큰 성장을 거두면서 남사과기는 역대 처음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하기에 이른다.

◆ 남사과기 경쟁력2. 화려한 고객사 라인업

남사과기는 소비전자 영역에서 출발해 자동차 산업, 태양광 발전 신에너지 등으로 영역을 확장, 소비전자와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굴지의 대형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영향력을 빠르게 확장해왔다.

화려한 고객사 라인업은 남사과기의 최대 경쟁력 중 하나다.

남사과기가 보유한 고객사 라인은 △소비전자 분야 : 애플, 삼성, 구글, 메타, 화웨이, 샤오미, 오포(OPPO), 비보(VIVO), 아너(榮耀∙룽야오) △자동차(특히 신에너지차) 분야 : 테슬라,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비야디, 리오토, 니오, 샤오펑, 닝더스다이(CATL) 등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그 중에서도 남사과기의 최대 고객은 애플이다.

지난 2015~2023년 스마트폰 등 소비전자 시장의 빠른 성장과 남사과기 제품의 가치 상승에 힘입어 1순위 고객사인 애플을 통해 거둬들인 판매 수익은 83억 위안에서 315억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성장률(CAGR)은 18%로, 남사과기 전체 매출 중 50% 이상을 애플 고객사에서 창출하고 있다.

<'CES 2025+16조 소비지원책' 수혜, 고속성장 기대주 '남사과기'②>로 이어짐.

pxx17@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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