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업황부진·경쟁심화 등으로 실적 악화 지속
경영권 분쟁 지속될 경우 기업 이미지·신뢰도 타격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경영권을 두고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바디프랜드가 올해 실적 개선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너리스크 장기화로 기업 이미지에 타격을 받은 데다 업황부진, 경쟁심화 등으로 기업 경쟁력도 악화하고 있어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바디프랜드가 경영권 분쟁 장기화와 경쟁력 악화 등이 맞물려 올해도 역성장이 우려되고 있다.
법원은 지난 9일 안마의자 회사 바디프랜드 인수를 주도한 사모펀드 대주주 한주희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차 기각했다. 한씨는 2022년 7월 바디프랜드를 인수한 사모펀드 한앤브라더스의 대주주로 바디프랜드 창업주 강웅철씨와 경영권을 놓고 분쟁을 벌였다. 이들은 2023년 서로를 횡령과 배임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강씨는 62억원의 직무발명 보상금을 횡령하고 법인카드를 부정 사용한 혐의를, 한씨는 바디프랜드 현안 로비 관련 변호사법 위반 혐의, 사내 대출 관련 사기·배임 혐의, 업무상 횡령 혐의 등을 받는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비슷한 혐의로 한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일부 혐의는 다툼의 소지가 있고 증거 인멸·도망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보완 수사를 진행한 뒤 일부 사기 혐의 등을 추가해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으나 재차 기각됐다.
2023년 2월 한앤브라더스는 LP 동의 하에 공동 운용사 자격이 박탈됐으며 현재 바디프랜드는 지성규 및 김흥석 공동대표의 전문경영인 체제 아래 기업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 측은 이에 대해 "고소 진행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이나 사업 운영상의 차질은 전혀 없다"며 "고소의 본질은 경영권 분쟁이 아닌, 한앤브라더스의 사기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앤브라더스가 경영권을 박탈당한 이유는 배임·횡령 혐의가 드러났기 때문이며, 당사는 이에 대한 시비를 가리기 위해 선제적으로 법적 대응을 진행했다"며 "이에 대한 반발로 한앤브라더스가 창업주를 맞고소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경영권 분쟁과 법적 다툼은 바디프랜드를 흔들고 있다. 2023년 초부터 시작된 경영권 분쟁이 지속될 경우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바디프랜드는 2020년부터 세라젬에 국내 안마의자 1위 자리를 내준 뒤 실적이 지속적으로 악화하고 있다. 매출액은 2021년 6111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22년 5437억원, 2023년 4197억원까지 줄어들었다. 영업이익도 2021년 883억원에서 2022년 458억원, 2023년 167억원까지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3분기 바디프랜드의 매출은 1040억원, 영업손실은 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5억원(2023년 3분기)에서 적자전환하면서 114% 급감했다. 지난해 1분기에는 매출 1207억원, 영업이익 165억원으로 지난해 최대 호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2분기에 들어서면서부터 매출액 1079억원으로 떨어졌다. 영업이익은 절반 수준인 81억원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최근 안마의자 시장은 고물가와 소비침체로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 시장에 세라젬, 코웨이, LG전자 등이 가세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올해도 업황 부진과 업계 경쟁 심화 등으로 역성장이 재현될 것으로 관측된다.
바디프랜드는 최근 2년간 제품 혁신을 통해 헬스케어 로봇 제품군의 신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으며 신제품도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파밀레' 브랜드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가구 시장에 진출하며 제품 라인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수익성 개선에도 힘쓸 예정이다.
바디프랜드는 최근 CES 2025에서 선보인 진보된 AI 헬스케어 로봇 '733'과 '에덴로보'를 중심으로 시장 내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 헬스케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새롭게 론칭한 '파밀레' 브랜드는 프리미엄 가구 시장을 겨냥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군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해외 전시회 참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규 시장 확보와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집중할 예정이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에 집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경영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uniy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