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7천만 글로벌 팬이 기억하는 전설의 귀환. 넷마블이 자사의 대표 IP ‘세븐나이츠’ 시리즈의 리메이크 작품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24일 전격 공개한다. 원작의 핵심 재미는 계승하고, 현대적 게임성과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이번 신작은 수집형 RPG 장르에 다시 한 번 ‘리버스’라는 이름을 새겨 넣을 태세다.
◇원작 팬 울리는 감성 스토리… “태오·연희가 돌아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원작의 인기 영웅들이 다시 등장하는 ‘과거 회귀형’ 스토리텔링을 채택했다. 에반과 실베스타의 모험을 축으로, 태오, 연희, 카린 등 추억 속 캐릭터들이 핵심 축을 이룬다. 기존 스토리에 숨겨진 설정을 확장한 서브 플롯들이 다채롭게 전개되며, 팬들에게는 그 자체로 반가운 ‘세계관 회복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스토리 전개 방식도 진화했다. 시네마틱 영상과 3D 컷씬, 일러스트 대화를 혼합해 몰입감을 높였고, 단순한 텍스트 대화가 아닌 캐릭터 간 감정 표현으로 생동감 있는 연출을 더했다.
◇자동 턴제는 그대로, 정교함은 두 배…“쫄작도 진화했다”
전투 시스템은 원작의 ‘자동 턴제’를 계승하되, 전략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덱 구성과 스킬 타이밍 활용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정교한 전투 구조를 구현했다.
특히 전작에서 아쉬운 점으로 지적됐던 ‘턴 순서 인지’ 문제를 보완해 전투의 흐름을 더욱 명확하게 구성했다. 결투장 콘텐츠 역시 원작처럼 PvP 유저들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지된다.
아울러 ‘쫄작’으로 불리는 반복 전투 시스템은 이번에도 핵심 요소로 유지된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전투 중 다른 콘텐츠를 병행하거나, 게임을 종료한 상태에서도 자동 전투가 가능한 ‘오프라인 반복 전투’ 기능이 추가됐다. 이는 과거의 ‘켜놓기 필수 게임’ 구조에서 벗어난 큰 변화다.
고급 영웅을 획득할 수 있는 ‘합성 시스템’도 건재해, 수집형 RPG의 핵심 재미를 그대로 살렸다.
◇비주얼 스파클링, 이번엔 ‘진짜 3D’로
언리얼 엔진5를 바탕으로 2D 일러스트 기반에서 벗어나 풀 3D 그래픽으로 구현된 점도 눈에 띈다. 스킬 이펙트와 캐릭터의 움직임이 한층 입체화되었으며, ‘비주얼 스파클링 RPG’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화려한 전투 연출이 게임 전반에 녹아들었다.
특히 시그니처 스킬의 경우 화면 전체를 압도하는 시각적 연출로, 팬들이 기억하는 ‘세븐나이츠의 손맛’을 시각적으로 완성했다.
◇콘텐츠 풍년…공성전·레이드·성장 던전까지
장기적인 플레이를 고려한 콘텐츠도 풍부하다. 매일 다른 영웅을 공략하는 ‘공성전’, 요일 던전에서 진화한 ‘성장 던전’, 고난도의 협동 PvE 콘텐츠인 ‘레이드’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됐다.
공성전은 영웅별 고유 패턴을 분석하고 최적 조합을 구성하는 전략적 요소가 핵심이며, 레이드는 다양한 디버프와 상태 이상을 활용해 단순 화력 위주의 전투에서 벗어난 전술 플레이를 요구한다.
이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강점은 분명하다. 무엇보다 원작 팬층을 겨냥한 감성적인 스토리라인과 세계관의 재구성은 몰입을 유도하는 핵심 요소다. 여기에 자동 반복 전투와 오프라인 전투 등 편의성을 높인 시스템은 라이트 유저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조다
언리얼 엔진5로 구현된 고퀄리티 그래픽과 시네마틱 연출, 모험·결투장·레이드·공성전 등 풍부한 콘텐츠 구성은 다양한 유저 성향을 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반면, 자동 전투 기반 RPG가 포화된 시장에서 차별화가 쉽지 않다는 점은 도전 과제로 남는다. 과금 중심의 영웅 수집 구조는 일부 유저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며, 리메이크 특성상 원작 팬에게는 친숙할 수 있으나 신규 유저에겐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넷마블은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통해 대표 IP를 재해석하는 동시에, 수집형 RPG 시장의 중심에 다시 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향후 콘텐츠 운영과 이용자 피드백 반영 여부가 흥행의 주요 관건이 될 전망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