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매일 먹는 점심 비용이 부담되는 직장인, 따뜻하고 든든한 한 끼가 필요한 학생 등 집밥 도시락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도시락 판매량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보온병 브랜드 써모스는 런치플레이션의 영향으로 2023년 자사 도시락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고 밝혔다. ‘런치플레이션’이란 물가 상승으로 직장인들의 점심값 지출이 늘어난 상황을 표현한 신조어다.
실제로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에서 최근 1년간(2023년 11월~2024년 10월) ‘보온도시락’의 연관 키워드를 확인한 결과, ‘직장인’이 11위에 랭크됐으며 ‘보온도시락’과 ‘직장인’이 함께 언급된 정보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써모스가 매일 점심 비용으로 고민하는 직장인, 퇴근 후 운동가기 전 저녁 식사를 하는 ‘갓생러’에 추천하는 도시락은 ‘일체형 대용량 보온도시락’과 ‘플+스 반반 보온도시락’이다.
‘일체형 대용량 보온도시락’은 한국인의 식문화를 반영해 밥, 국, 반찬을 모두 담을 수 있고 뜨거운 음식을 담는 밥과 국 용기가 스테인리스 재질인 것이 특징이다. 전용 보온백과 수저 등이 포함된 올인원 세트로 간편하게 도시락 준비를 끝낼 수 있다.
‘플+스 반반 보온도시락’은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 반찬 용기 각 1개, 보온 용기, 젓가락과 보온 백의 5가지 구성을 갖춘 제품이다.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는 반찬은 플라스틱 반찬 용기에, 김치 등 양념이 물들기 쉬운 반찬은 스테인리스 반찬 용기에 담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