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움직이는 ESS’ 상용화 민관 협의체 공식 출범

2025-12-05

[이미디어= 김한결 기자] 이제 전기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전력시장에 참여하는 '분산에너지자원'으로 거듭난다. 전기차 배터리의 전력을 전력망에 공급·판매하는 양방향 충·방전(V2G: Vehicle to Grid)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합친다.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 12월 5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호텔피제이에서 ‘양방향 충·방전 상용화 전략 추진 협의체’ 사업 착수회를 개최하고, 전기차를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번 착수회에는 이호현 기후에너지환경부 제2차관을 필두로 관계 부처 및 지자체, 한국전력·전력거래소 등 전력 유관기관, 자동차·충전기·통신 분야 기업, 학계·연구기관 등 민관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V2G 상용화를 통해 전기차를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로 전환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의체는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국내 전력계통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전략 및 이행안(로드맵)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의체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관하는 운영위원회와 기술·제도·시장 전 분야를 심층적으로 논의할 실무 분과로 구성된다.

특히 실무 분과는 △기술·표준·인증체계, △계통 연계 및 계량방식, △배터리 안전·수명 관리 기준 등 기술 분야와 함께, △정산·보상 방식, △전기사업법 등 관련 법령 개선, △사업구조 설계 등 제도·시장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V2G 도입에 앞서, 2024년부터 V2G 등 편의 기능 통신기능(PLC 모뎀)을 갖춘 ‘스마트 제어 완속 충전기’ 보급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왔다. 부는 이를 통해 향후 양방향 충·방전이 본격화될 경우 별도의 대규모 기반시설 교체 없이도 전기차-충전기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이번 협의체 논의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협력해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재정 지원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나아가, △제주 분산에너지 특구, △도심형 양방향 충·방전 시범사업 등과 연계해 다양한 사업 유형을 발굴하고, 실증을 통해 요금·정산 방식 및 운영 기준을 구체화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다질 방침이다.

이호현 제2차관은 “전기차 보급 확대 상황에서 V2G는 재생에너지 확대와 전력계통 안정,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전기차가 분산에너지자원으로 거듭나 전기요금 절감 및 비상 전력 확보라는 혜택을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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