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시 인정기관 5074개소 달해
9년 차에 접어든 김욱 원장의 턱관절장애 세미나가 새해 들어서도 순조롭게 출발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장인 김욱 원장(의정부 TMD 치과의원) 초청 ‘2025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턱관절 증식치료,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19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열렸다.
치과의사 150여명이 참석한 속에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합법 비급여 턱관절 증식치료 및 최신 PDRN 재생 주사요법,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의 강의가 펼쳐졌다.
2017년 6월 시작된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는 지난 9년간 누적수강생이 7000명을 넘어설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주최 측은 “대한치과의사협회 보험국 자료에 의하면 2024년 12월 말 현재 전국 치과병의원 1만9164개 중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시 인정기관이 5074개소로, 전체의 26.5%에 달할 만큼 증가세를 보여 턱관절장애 원데이 세미나가 치과계 턱관절 보수교육뿐 아니라 대국민 진료 대중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평했다.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 및 안면통증 분야를 배우면 진단과 치료는 물론 보험청구가 가능하고 비급여 영역의 진료 수입도 적극 창출할 수 있을뿐더러 높은 수준의 포괄적 치과치료를 실현함으로써 고부가가치 환자 맞춤형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치과병의원을 안정적으로 경영해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세미나 수강생들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주어 물리치료 실시 인증기관 자격취득 및 보험청구에 도움이 되었다”, “이개측두신경차단술에 대한 강의 및 시연으로 턱관절장애 감별진단 및 턱관절 이개측두신경차단술 하에 성공적인 고착해소술, 탈구정복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근, 측두근, 내측익돌근 3대 폐구근 동시 1백 유닛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의 고질적 직업병인 목, 어깨 승모근, 흉쇄유돌근의 근막통증, 만성 두통, 편두통 등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 및 시연이 좋았다”, “고령 노인 보철 환자에서 볼 수 있는 유사 파킨슨 질환인 구강하악근긴장이상 및 설근긴장이상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 및 sensory trick splint에 대한 강의가 인상적이었다”는 둥의 소감을 전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3월23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2025년 제2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를 이어간다. 등록문의: 02)3281-0102 ㈜메디칼유나이티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