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음식의 대명사인 김밥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 업계는 초저가 김밥 상품 등을 내놓으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이마트24는 고물가 시대에 초저가 상품을 선보이는 물가 안정 프로젝트 '상상의 끝'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처음 선보이는 상품은 1900원인 김밥과 3600원인 비빔밥 2종이다.
김밥은 다른 김밥 상품보다 평균 45% 저렴한 수준으로 햄과 맛살, 어묵, 우엉 등 8가지 재료를 사용했다. 비빔밥은 동일 상품 대비 2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한돈 불고기와 로메인, 당근채, 콩나물무침 등 7가지 고명을 올려 출시됐다.
편의점 GS25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GS’에서 소비 기한이 3시간 이하로 남은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 등을 최대 45% 할인 판매하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작년 11월 GS25의 ‘마감 할인’ 상품 평균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5.3배 증가했다.
CU의 구독 서비스인 ‘실속 한 끼’의 경우 30일간 15개의 상품을 20% 할인해 준다. ‘백종원 트리플고기정식’(5500원)은 4400원, ‘살사푸실리&고구마샐러드’(4900원)는 3920원에 살 수 있다. CU는 앞으로도 새로운 PB(자체브랜드) 상품을 내세워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밥을 비롯한 외식 메뉴 가격은 치솟고 있다. 지난해 서울 지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외식 8종 가격은 평균 4% 가량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서울 지역 김밥 가격은 작년 1월(3323원)과 비교해 작년 11월 3500원으로 5.33% 올랐다. 지난해 김밥천국의 주요 메뉴 가격은 10년 전인 2014년 대비 약 66.67%의 인상률을 보였다. 김밥천국의 원조김밥은 1500원에서 3000원으로 2배 인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