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전 행정부 시절 친환경이라는 이유로 밀어줬던 전기차 지원책을 철폐하고 육성책의 초점을 가솔린·디젤 등 내연기관차 쪽으로 빠르게 돌리고 나섰다. 바이든 전 대통령과 차별화하겠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이지만, 그 이면에는 대규모 보조금에 따른 재정 부담과 차량 가격 상승이 자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전환에 따라 포드·제너럴모터스(GM)·스텔란티스 등 기존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도 전기차 전략을 포기하고 생산 시설을 내연기관차 쪽에 집중하고 있다. 그 사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비야디(BYD), 샤오미 등 중국계 제조사들이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성능을 앞세워 휩쓰는 분위기다. 전 세계에 전기차 열풍을 일으킨 테슬라의 신화도 출범 22년 만에 크게 흔들리게 됐다. 다만 중국 기업들도 내부 출혈 경쟁과 시장 정체로 기대 만큼의 수익은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한국의 현대차(005380)는 유연한 하이브리드차(HEV) 전략으로 나름 큰 타격은 입지 않은 채 일부 반사이익까지 누릴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자동차 연비 규제 대폭 완화…지지율 떨어지자 차값 낮추려 안간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현지 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포드·GM·스텔란티스 등 미국 3대 자동차 기업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조사들이 준수해야 하는 최저 연비를 규정한 기업평균연비제(CAFE)를 완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해당 행정명령은 2031년형 신차의 평균 연비 목표를 기존 1갤런당 50마일에서 34.5마일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CAFE 기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 내연기관차보다 연비가 높은 전기차를 파는 게 유리해진다. 이 규제는 바이든 전 대통령이 자동차 제조사에 내연기관차 연비 개선과 하이브리드·전기차 생산 확대를 유도하려고 도입했다. 그간 연비가 떨어지는 대형차 판매에 주력했던 GM과 스텔란티스 등에는 부담이 큰 규제였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내연기관차를 선호하는 자신의 성향을 감안할 때 해당 규제는 눈엣가시였을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월 30일에도 신규 전기차 구매 시 제공하던 최대 7500달러의 연방 세액공제를 폐지한 바 있다. 5월에는 의회를 통해 2035년부터 캘리포니아주가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려던 법안을 무력화했다.
관세 정책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최근 지지율이 30%대까지 떨어진 부분도 내연기관차를 밀어줄 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관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고용 시장 위축 등으로 미국인들이 자동차 구매를 재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세제 혜택을 노리고 9월 30일까지 전기차를 구매했던 소비자들이 10월부터 시장에서 사라진 것이 타격을 줬다는 분석이다. WSJ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종식 이후 최근 3년간 판매 증가 효과를 누렸지만 올해에는 실적이 정체되거나 늘어도 그 수준이 미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자동차 시장에섣 소득계층별로 양극화가 심화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고 짚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행사에서 “이런 정책이 비싼 기술로 자동차를 만들게 해 비용과 가격을 오르게 했다”며 “이번 조치로 일반 소비자가 신차를 살 때 최소 1000달러(약 146만 원)를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을 가리켜 “그린 뉴 스캠(사기), 반(反)경제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짐 팔리 포드 CEO는 이날 “상식과 경제성의 승리”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를 반겼다.
GM, 전기차 포기에 2.3조원 손실…공급망 脫중국 비용 부담도 눈덩이

물론 트럼프 대통령의 내연기관차 중심 지원책이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에 반드시 힘이 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외려 민주당과 공화당 정권이 번갈아 들어설 때마다 친환경차와 내연기관차 정책이 엇갈려 막대한 투자 손실만 떠안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최대 완성차 회사인 GM의 경우는 지난달 14일 전기차 생산 능력을 조정한 결과 총 16억 달러(약 2조 3000억 원)의 비용이 3분기 실적에 반영된다고 공시했다. 이 가운데 4억 달러는 계약 취소 수수료 등 현금성 비용으로, 12억 달러는 비현금성 비용으로 각각 반영됐다. GM은 공시에서 “전기차 구매에 대한 세제 혜택 종료 등 최근 미국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전기차 채택 속도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 같은 변화에 따른 소비자 수요에 맞춰 전기차 생산 능력과 제조 거점을 재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터리 부품 제조에 대한 투자를 포함한 전기차 생산 능력, 제조 거점에 대한 재평가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고했다.
미중 무역 갈등에 따른 공급망 재조정도 자동차 회사들에는 큰 비용 부담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WSJ는 지난달 14일 테슬라가 미국 내 전기차 공장에 부품을 대는 주요 공급 업체에 중국산에 대한 완전한 배제를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WSJ에 따르면 테슬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재집권한 올 1월부터 미국에서 중국산 부품을 아예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테슬라는 또 앞으로 1∼2년 안에 모든 부품을 중국 외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문제는 이 가운데 중국의 CATL이 주로 공급하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등 대체하기가 매우 힘든 품목도 있다는 점이다. 테슬라는 이에 미국 내에서 자체 LFP 배터리 생산해 이를 극복하기로 했다. 테슬라가 현재 미국 네바다주에 건설하는 배터리 생산 시설는 내년 1분기에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같은 달 1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M 역시 수천 곳에 달하는 공급 업체들을 향해 중국산 부품을 없애라고 지시했다. GM 경영진은 궁극적으로 공급망을 완전히 중국 밖으로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서 일부 공급 업체에 중국 의존 해소 기한을 2027년으로 제시했다. GM은 미국의 희토류 업체와 제휴하면서 추후 전기차 배터리에 쓰기 위해 네바다주의 리튬 광산에도 투자했다.
로이터통신은 “업계 임원들이 미중 관계에 장기적이고 초당적인 변화가 감지된다는 이유로 수십년에 걸쳐 구축한 중국 의존을 되돌리려 한다”며 “사업이 지정학적으로 교란되는 데 대해 완성차 업체들의 좌절과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중국 외 지역으로 공급망을 이전하는 일은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며 “공급 업체들은 특히 자동차 조명과 전자제품, 공구, 금형 같은 분야에서는 중국의 지배력이 막대해 대안을 찾기 어렵다고 토로한다”고 전했다. 콜린 쇼 미국 자동차장비제조협회(MEMA) 회장도 “어떤 공급망은 20~30년에 걸쳐 구축했는데 이를 몇 년 만에 되돌리려 하고 있다”며 “탈(脫)중국이 그렇게 빨리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10월부터 미국 전기차 시장만 41% 역성장…테슬라 임원들 ‘대탈출’

트럼트 대통령의 전기차 탄압 정책의 효과는 시장 판매량에서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2일 로이터통신이 인용해 보도한 시장조사 업체 ‘로 모션’ 자료에 따르면 10월 북미 전기차 판매량은 10만 37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1%나 급감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 세계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포함) 판매량이 23% 증가한 점과 뚜렷한 대조를 이뤘다.
10월 전 세계에서 팔린 전기차 190만 대 가운데 68% 정도인 약 130만 대는 중국 시장에서 거래됐다. 유럽 전기차 판매량도 37만 2786대를 기록해 36% 늘었다. 유럽과 중국, 북미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전기차 판매량도 14만 1368대로 37% 증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9월 30일 세제 혜택 종료로 미국 시장만 역성장한 것이다.
가뜩이나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에 밀리던 테슬라는 10월부터 본진(本陣)인 미국 시장에서도 타격을 입으며 휘청이고 있다. 앞서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은 미국 소비자들이 세제 혜택 종료를 앞두고 전기차 구매를 늘린 덕분에 3분기에만 7%가량 증가한 바 있다. 이에 따라 3분기 매출도 시장조사 업체 LSEG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263억 7000만 달러를 웃도는 281억 달러를 거뒀다. 외형적으로는 선방했지만 관세와 구조조정 비용 증가, 탄소 배출권 판매 수익 감소가 겹치며 전체 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보다 37%나 급감한 13억 7000만 달러에 그쳤다. 테슬라는 2분기에도 총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감소한 224억 9600만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테슬라의 당시 매출 감소폭은 10년 만에 최대치였다.
10월부터는 보조금까지 사라지면서 미국 내에서도 판매 실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실적이 악화되다 보니 주요 임원들도 속속 회사를 떠나고 있다. 테슬라에서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의 개발·양산을 3년간 이끌었던 시단트 아와스티 총괄은 지난달 9일 구직 관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링크트인 게시물을 통해 회사를 떠나게 됐다고 밝혔다. 아와스티 전 총괄은 2017년 인턴으로 테슬라에 입사한 인물로 올 7월부터 ‘모델3’ 담당 직책으로 이동한 상태였다. 테슬라의 ‘모델Y’를 담당하던 이매뉴얼 라마키아 매니저도 같은 달 링크드인을 통해 8년간 몸담았던 테슬라를 떠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테슬라의 데이비드 라우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장도 오픈AI로 이직했고, 로봇 사업부의 옵티머스 엔지니어링 책임자 밀란 코박 부사장도 사직했다. 지난 6월에는 일론 머스크 CEO의 최측근이었던 북미·유럽 생산·운영 최고책임자 오미드 아프셔 부사장도 회사를 떠났다.
미국 언론들은 이에 대해 테슬라의 주력 제품인 모델Y와 모델3의 북미 판매량이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이후 급감하는 추세를 보이는 데다 사이버트럭 역시 픽업트럭 시장에서 자리 잡지 못하는 상황이 영향을 줬을 것으로 추정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달 10일 테슬라의 주요 임원들을 퇴사 행렬을 두고 ‘엑소더스(대탈출)’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중국·유럽 시장에서도 판매 급감…머스크 ‘트럼프 측근 이미지’도 악영향

테슬라의 부진은 미국 시장에서만 그치지 않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들에 경쟁력이 밀리는 까닭이다. 지난달 10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테슬라의 10월 중국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8% 감소한 2만 6006대를 기록했다. 이는 3년 만에 최저 수준이었다. 9월 판매량인 7만 1525대와 비교해도 60% 이상 급감했다. 테슬라의 중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도 9월 8.7%에서 10월 3.2%로 급락해 3년여 만에 최저로 주저앉았다.
로이터통신은 테슬라의 판매량이 10월 북유럽 주요 국가와 스페인, 네덜란드 등에서도 크게 줄었다며 중국에서도 경쟁 심화와 수요 부진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테슬라에 중국은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다. 테슬라는 9월부터 기존 모델Y의 차체를 키운 6인승 스포트유틸리티차량(SUV) ‘모델Y L’을 중국 시장에 인도하기 시작했지만 효과는 없었다.
올 상반기 정부효율부(DOGE) 수장 등 머스크 CEO의 정치 외유도 여전히 테슬라의 글로벌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지난달 18일 AFP통신에 따르면 전기차 운전자 단체들의 국제 네트워크인 ‘글로벌 전기차 연합’이 전 세계 30개 국의 2만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도 응답자의 53%가 정치적인 이유로 특정 브랜드나 생산국을 전기차 구매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답했다. 구체적인 기피 브랜드나 생산국을 두고는 전체 응답자의 41%가 테슬라를 꼽았다. 이는 중국(12%), 미국(5%)이라는 국가 브랜드보다 테슬라라는 브랜드 자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 반응이 훨씬 크다는 뜻이었다.
테슬라에 대한 거부감이 특히 강하게 나타난 국가는 미국(52%), 독일(51%), 호주·뉴질랜드(45%), 노르웨이(43%) 순으로 나타났다. 테슬라와 같이 고가의 전기차를 구매할 만한 고소득 국가에 구매 거부 반응이 집중됐다. 고가 브랜드 구매량이 적은 인도와 같은 저소득 국가에서는 테슬라에 대한 부정적 응답 비율이 2%로 낮게 나왔다. AFP통신은 이를 두고 머스크 CEO가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으로 정부 활동을 하고 유럽의 극우 진영을 지지한 것과 관련이 커 보인다고 분석했다.
테슬라는 2003년 마틴 에버하드, 마크 타페닝이 실리콘밸리에 세운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제조 업체 ‘테슬라 모터스’를 모태로 한다. 회사 이름은 교류(AC) 전력 시스템의 창시자인 위대한 발명가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에서 땄다. 머스크 CEO는 1년 뒤인 2004년 최대 지분을 투자하면서 이사회 의장이 됐고, 사실상 테슬라의 창업자처럼 인식되기 시작됐다. 테슬라는 머스크 CEO의 지휘 아래 2010년 나스닥에도 상장했다. 이후 ‘모델S’ ‘모델X’와 모델3, 모델Y를 잇따라 히트시키며 한물 갔다고 생각했던 전기차 시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확대했다.
지난달 6일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승인된 CEO 보상안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전기차 2000만 대 인도, 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구독 1000만 건, 상각전 영업이익(EBITDA) 4000억 달러 등의 실적을 달성하고 회사 시가총액을 8조 5000억 달러로 끌어올려야 총 1조 달러 상당의 주식을 받을 수 있다. 이달 5일 기준으로 테슬라의 주가는 455.00달러, 시총은 1조 5117억 달러다. 테슬라의 주가는 트럼프 대통령 대선 승리 직후 정책 수혜 기대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17일 최고가인 479.86달러까지 치솟았다. 정작 트럼프 대통령이 재집권 한 뒤부터는 이 주가 수준을 한 번도 넘어서지 못했다.
BYD·샤오미 등 공습도 거세…일본차도 개도국 점유율 급락

테슬라가 부진의 늪에 빠진 사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은 중국 기업들이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BYD는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413만 7000대의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포함)를 팔아 178만 9000대를 판매한 테슬라를 이미 크게 앞질렀다. BYD의 판매량은 2023년보다 43.4%나 늘어난 반면 테슬라는 1.1% 줄었다. 올 들어서도 두 회사 간 판매량 격차는 갈수록 벌어지는 추세다. BYD는 단순히 가격 경쟁력에서만 테슬라에 앞서는 것이 아니라 고성능 배터리 시스템,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력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고 있다.
지난달 18일 블룸버그·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올 2분기 3억 위안(약 618억 원) 적자를 기록했던 샤오미의 전기차 부문도 3분기에 7억 위안(약 1442억 원) 흑자로 돌아섰다. 휴대전화와 가전제품으로만 유명했던 회사가 지난해 3월 ‘SU7’ 시리즈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어 불과 1년 남짓한 기간 만에 돈을 벌기 시작한 것이다. 올 6월에는 첫 전기차 SUV인 YU7를 출시해 3분 만에 20만 대를 팔아치우는 돌풍을 일으켰다. YU7은 한 번 충전으로 테슬라 모델Y의 주행거리(719㎞)보다 긴 760㎞를 달릴 수 있다. 시속 100㎞까지 속도를 올리는 데 고작 3.23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모든 차량에 주행 보조 기술과 고속 충전을 위한 800V(볼트) 시스템을 탑재했다. 샤오미는 올해에만 전기차 35만 대를 인도하고 세계 5대 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7년에는 유럽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난달 23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 국유기업 광저우자동차(GAC)는 생산라인에서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소량씩 시험적으로 제조하기 시작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하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물질을 사용해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 면에서 훨씬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광저우자동차는 이 배터리를 2027~2030년 점진적으로 양산할 계획이다.
중국 전기차가 본토는 물론 개발도상국 시장을 휩쓸면서 테슬라는 물론 일본 자동차들도 타격을 입고 있다. 이달 4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올 1∼10월 일본계 자동차 9개 사의 태국 판매 점유율은 지난해 동기보다 6.6%포인트 떨어진 69.8%을 기록했다. 일본 자동차의 태국 판매 점유율은 2010년대에 80∼90%에 달했다가 중국산 전기차의 공세에 최근 2~3년 사이 급락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일본 자동차의 판매 점유율은 지난해 90% 밑으로 내려간 데 이어 올해 1∼10월 82.9%까지 하락했다. 지난달 18일 AFP통신이 보도한 글로벌 전기차 연합 설문에서도 이탈리아와 폴란드에서 중국산 전기차를 기피한다는 응답은 2%에 불과했다.
캐즘에 시장 미래 자체가 불안…현대차는 ‘전략적 모호성’으로 선방

다만 글로벌 전기차 시장 자체가 유망한 미래 산업인가에 대해서는 월가에서도 여전히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시장을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재구축하는 것이 자동차 업계에 반드시 손해가 될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테슬라의 경우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있기 1~2년 전부터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로 이미 실적이 악화되고 있었다.
시장 자체가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사업 전망이 어두운 것은 중국 업체들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28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내년 전기차 관련 지원 정책 지속 여부도 현재까지 불분명하다. 중국 정부는 현재 내수 진작을 위한 ‘이구환신(낡은 제품을 새것으로 교체하도록 지원)’ 정책의 하나로 전기차에 2만 위안(약 402만 원), 내연차에는 1만 5000위안(약 301만 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등을 구매하는 사람에게는 세제 혜택도 준다.
전기차 핵심 부품인 2차전지의 비용이 증가하는 상태에서 업체 간 할인 경쟁이 치열해진 점도 부담 요소로 부각하고 있다. BYD는 10월 30일 실적 발표 때 3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샤오펑도 손실을 계속 입고 있고, 링파오도 시장 전망치를 크게 밑도는 3분기 수익을 냈다. 리오토와 니오도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치는 4분기 매출과 차량 인도 전망을 제시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의 성장률은 올해 27%에서 내년에는 13%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에드몽 드 로스차일드 자산운용의 빙위안 펀드매니저는 “내년 1분기 수요 환경이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간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한 현대차는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브리드 차량 제품군을 탄탄한 주력으로 삼는 현대차와 기아(000270)가 트럼프 대통령의 연비 규제 완화의 반사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3월 24일 직접 워싱턴DC 백악관을 찾아가 4년 간 210억 달러(약 31조 원)에 달하는 현지 투자를 트럼프 대통령 앞에서 약속하기도 했다. 한때 내연기관차를 다 대체할 것으로 예상됐던 전기차가 한 순간에 어려움에 빠지면서 자동차 업계의 셈법도 당분간 더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22년 동안 이어진 테슬라의 성공 신화가 앞으로 얼마나 더 흔들릴지, 머스크 CEO가 이를 타개할 묘책을 만들어낼지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트럼프 스톡커(Stocker)'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대에 투자에 도움이 될 만한 미국의 시장·기업·정책·정치·외교 관련 현장 이야기와 현안 분석을 전달하는 코너입니다. 구독하시면 유익한 미국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특징주] 현대차, 美 관세 불확실성 해소로 52주 신고가 경신](https://img.newspim.com/news/2025/01/13/2501130847077060.jpg)
![정의선 “자율주행 늦었다” 인정…대대적 관련 조직 리빌딩 나설듯 [AI 프리즘*주식투자자 뉴스]](https://newsimg.sedaily.com/2025/12/06/2H1MHPUUMF_1.jpg)

![[현장] HD건설기계의 차세대 친환경 심장...대형 수소엔진 'HX22'](https://img.newspim.com/news/2025/12/06/2512061009188382_w.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