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가 브랜드 역사상 가장 큰 변화를 이룬 2024년 한 해 동안 역대 최고의 재무 성과를 달성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 등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람보르기니는 전년 대비 16.2% 증가한 30억 9,000만 유로(한화 약 4조 8,800억 원)의 매출을 기록, 브랜드 역사상 처음으로 30억 유로를 돌파했다. 영업이익 또한 전년 대비 15.5% 증가한 8억 3,500만 유로(한화 약 1조 3,200억 원)에 달하며, 27%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해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중에서도 뛰어난 수익성을 자랑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람보르기니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인도한 차량 대수는 총 1만 687대로, 전년 대비 5.7% 증가했다. 2023년에 이어 1만대 이상 판매 기록을 다시 한번 경신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18개월간 람보르기니는 브랜드 역사상 가장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이루었다. 레부엘토(Revuelto), 우루스 SE(Urus SE), 테메라리오(Temerario)를 잇따라 선보이며 럭셔리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전 라인업의 하이브리드화를 완성했다.
2023년 3월 공개된 레부엘토는 람보르기니 최초의 V12 HPEV(High Performance Electrified Vehicle) 모델로, 람보르기니의 상징인 V12 엔진과 세 개의 전기 모터를 결합해 차세대 슈퍼 스포츠카의 기준을 새롭게 정의했다. 이어 공개된 우루스SE는 세계 최초의 슈퍼 SUV 우루스의 디자인과 성능에 전동화 기술을 더했다. 2024년 몬터레이 카 위크에서 공개된 테메라리오는 브랜드 두 번째 HP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슈퍼 스포츠카이자,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파워트레인과 강렬한 개성으로 브랜드의 DNA를 완벽하게 구현했다. 지난 3월 6일 국내 최초 공개됐다.
람보르기니는 연구개발 투자와 맞춤형 제작 프로그램인 애드 퍼스넘(Ad Personam)을 통해 첨단 기술, 혁신적인 디자인, 희소성을 결합해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고유의 디자인, 장인 정신이 깃든 제작 방식, 한정 생산 등의 전략은 차량의 높은 가치 유지를 뒷받침하고 있다.
람보르기니의 모든 차량은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냐(Sant'Agata Bolognese) 본사에서 생산되며,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은 고용 창출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1,000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해 직접 고용 인력이 30% 증가했으며, 이는 브랜드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 계획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성과다. 제품 혁신, 조직 성장, 제조 시스템 확장뿐 아니라 산업 전반의 지속 가능성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