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스토리] 하늘 위에서 인스타한다...항공사 기내 와이파이 '대세'

2024-07-06

기내 와이파이, '지상기반'과 '위성기반' 시스템으로 분류돼

대한항공·아시아나·진에어·에어프레미아 기내 와이파이 제공

기업들의 신기술 개발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입니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들은 신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습니다. 기술 진화는 결국 인간 삶을 바꿀 혁신적인 제품 탄생을 의미합니다. 기술을 알면 우리 일상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지만 독자들에게 아직은 낯선 기술 용어들. 그래서 뉴스핌에서는 'Tech 스토리'라는 고정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산업부 기자들이 매주 일요일마다 기업들의 '힙(hip)' 한 기술 이야기를 술술~ 풀어 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국내 항공사들이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승객들의 여행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하늘 위해서 친구와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물 업로드, 유튜브 시청 등을 할 수 있다는 상상은 여행의 설렘을 배가시킵니다.

◆기내 와이파이 사용, 안전성 '우려'

하지만 한편으론 기내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불안하기도 합니다. 이·착륙 시 휴대전화를 비행기 모드로 바꿔 달라는 안내 방송이 나올 때면 괜히 긴장도가 확 높아지기도 하죠.

하지만 더 이상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13년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파가 운항 시 교신에 큰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항공사들의 기내 와이파이 도입이 늘어났습니다.

최근에는 5G까지 영역이 확대됐습니다. 2022년 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EU의 여객기 승객이 5G 네트워크 사용을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항공 전문가들은 이·착륙 시간을 제외하면 위험할 일이 없다고 합니다.

◆기내 와이파이는 어떤 원리?

항공사들이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은 크게 '지상 기반 시스템(Air-To-Ground)'과 '위성 기반 시스템(Satellite-based)'으로 나뉩니다.

지상 기반 시스템은 항공기 하부 안테나를 이용해 지상에 있는 이동통신사 기지국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지상에서 쏜 전파를 하늘 위에서 수신하고 와이파이 신호로 바꾸면 기내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단거리 노선인 국내선의 경우 이 기술을 이용해도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항공 고도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성망을 이용해 기내 인터넷을 제공하려면 항공기 상단에 위성안테나를 설치해야 합니다. 안테나로 위성통신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같은 영역에 항공기가 많을수록 속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국내 항공사 '기내 와이파이' 도입 속도↑

국내 항공사들도 기내 와이파이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서비스를 도입한 곳은 아시아나항공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2017년 5월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용 항공기 A350을 도입하면서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와이파이 이용 가격은 1시간에 11.95달러, 3시간 16.95달러이며 무제한 이용 가격은 21.95달러입니다.

에어프레미아도 2021년 8월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대한항공 역시 지난해부터 B737-8, A321-네오 등의 최신 기종에서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금은 비행 구간과 사용 서비스 등에 따라 나뉩니다. 사용 서비스는 고객의 필요에 따라 '인터넷'과 '메시징'으로 구성했습니다. 가벼운 텍스트 메시지만 이용하거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경우로 세분화한 것입니다. 가격은 최저 4.95달러에서 최대 20.95달러를 지불하면 됩니다.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도 B737-8 항공기가 투입되는 국제선 항공편에서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은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새로운 항공기가 들어올수록 국내 항공사들의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도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지상에서 쓰는 와이파이보다 속도가 느리지만, 조만간 하늘 위에서도 훨씬 빨라진 속도의 와이파이를 경험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aykim@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