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정보 유출 사태 이후 이틀 만에 42만명의 소비자가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킹 정보를 악용한 2차 피해 불안감에 소비자들이 직접 개인정보를 변경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쿠팡에 배상 책임을 묻는 집단소송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2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건수는 42만2044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일일 재발급 건수가 평균 270건 안팎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증가량이다.
구체적으로 개인정보 유출을 공지한 다음 날인 30일에는 12만3302건이 접수됐는데 이는 작년 동기 대비 116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지난 1일은 하루에만 약 30만명에 가까운 소비자가 통관 부호 재발급을 신청했다. 2차 피해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재발급 건수가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쿠팡은 지난 29일 오후 6시께 고객 개인정보 약 3370만개가 유출됐다는 사실을 공지한 바 있다.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이름·전화번호·주소), 일부 주문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 신용카드 번호, 로그인 정보는 노출되지 않았으므로 쿠팡 이용 고객은 계정 관련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쿠팡이 현재까지 파악한 바에 따르면 개인통관고유부호 또한 유출 정보에 포함되지 않았다.
쿠팡 기대와 달리 소비자 불안감은 빠른 시간 내 증폭되고 있다. 추가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쿠팡은 지난달 18일 약 4500개 계정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11일 만에 피해 규모가 약 7500배 커진 상황이다.
쿠팡의 안일한 대응도 불안감을 키우는 요소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정보 유출 시도는 지난 6월부터 시작됐다. 쿠팡이 사고를 인지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최초 신고한 시점은 지난달 18일이다. 쿠팡이 5개월 동안이나 정보 유출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피해 규모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소비자 불안감은 집단 소송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쿠팡 집단 소송을 추진하는 인터넷 카페는 10여 개가 넘고 가입자 수 합은 20만명이 넘는다. 법무법인 청은 지난 1일 쿠팡 소비자 14명을 대리해 1인당 20만원씩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장을 제출했다. 향후 배상 책임을 묻는 소비자 반발이 더욱 커져갈 것이라는 시선이 나온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어떤 금전적·신체적 피해가 발생할 지 소비자들은 알 수가 없기에 불안감이 확산하는 것”이라며 “쿠팡이 진정성 있는 사과문은 물론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고객 유의 사항 등을 안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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