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식 베이글이 일본으로 넘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이글 전문점을 찾아다니거나 베이글을 직접 만드는 ‘베이글 활동’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고, 베이글을 먹기 위해 한국에 방문한다는 이들도 적지않다.
24일 한국농식품수출정보(Kati)에 따르면 최근 일본에서 한국식 베이글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른바 ‘베이글 활동’의 일환으로 한국으로 ‘베이글 원정’을 오는 일본인들이 늘어나자 도쿄 시모타카이도에는 한국 출신 대표가 운영하는 베이글 전문점 ‘이은 베이커리’도 오픈해 성업 중이다. 현지 방문객들은 “이전에 한국에서 먹어본 베이글 맛을 잊지 못하던 중 이 가게를 발견해 반가웠다”는 반응이다.
국내에서는 ‘런던베이글뮤지엄’을 필두로 베이글이 큰 인기를 끌어왔다. 지난해 8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린 런던베이글뮤지엄은 2021년 9월 안국역 인근 1호점을 시작으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대표적인 '빵지순례' 코스로 자리잡았다.
한국에서 인기를 끈 디저트가 일본으로 건너가 붐을 일으킨 사례는 베이글 뿐만이 아니다. 2022년께 한국에서 유행했던 감자빵은 올해 초부터 일본 방송국의 최신 트렌드 예측에서도 선정될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크레페 반죽에 크림을 듬뿍 넣어 케이크 형태로 만든 타올 케이크는 일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화제를 모으며 2월 신오쿠보역 근처의 카페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 소금빵과 붕어빵을 결합한 ‘소금 붕어빵’ 역시 SNS를 통해 일본으로 전해져 주목받고 있다.
Kati 측은 “일본의 젊은 층은 한국을 최신 트렌드의 발상지로 여기며 주목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도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상품에 대해 큰 매력을 느끼며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한국의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일본 수출에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