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급변하는 통상 환경과 지정학적 갈등에 대비하기 위해 해외 물류 거점 구축에 나선다. 물류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를 신설하는 등 인프라도 확충한다.
정부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겸 성장전략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우선 지역별 물류 인프라를 다각도로 확대한다. 전략 거점 국가별 공공지원 물류 인프라를 올해 기준 9개에서 2030년 40개로 늘린다. 복합운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 터미널과 내륙 물류기지 등 지원 대상을 늘리고 건설 후 임대 등 지원 방식도 다양화한다.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해외 공동물류센터 지정은 올해 6개에서 2030년 20개까지 확대한다.
금융 지원도 늘린다. 현재 해양진흥공사가 1조 원 규모의 ‘글로벌 물류 공급망 투자 펀드’를 운영 중이지만, 시장에서는 공공부문의 국내외 금융지원을 추가로 요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재원 조달과 리스크 분산을 위해 국적선사와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컨 터미널 투자펀드’를 1조 원 규모로 추가 조성한다. 해진공의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 펀드’는 현재 1조 원에서 2조 원으로 확대해 해외 항만·물류자산 취득과 현지 물류 기업의 인수합병(M&A)을 지원한다.
보유 지분을 바탕으로 해외 터미널 운영을 전담하는 K-GTO(글로벌 항만 운영사)도 설립한다.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시장은 GTO와 F.I.(재무 투자자)로 구분된다. GTO는 복수의 국가에서 컨테이너 터미널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지난해 기준 전세계 19개사가 운영 중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국적선사의 하역 요금을 줄이고, 글로벌 선사의 물동량을 유치해 자체적인 수익구조를 마련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겠다는 방침이다.
에너지와 곡물, 광물 등 핵심 원자재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해외 터미널을 확보하고 국내 노후 터미널의 현대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범부처 협의체를 내년 중 구성하고 품목별 수급 분석과 투자처 발굴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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