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교육당국이 추진하는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유아 교육과 보육을 통합해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정부의 취지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5일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 유아정책연구소가 주최한 ‘미래교육을 위한 영·유아 교원 전문성 향상 과제’ 토론회가 열렸다. 유보통합 추진을 위한 소통을 목적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가장 큰 쟁점인 교원 자격과 교원 양성 체계에 대한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그러나 현장 교사들은 토론회 자체가 ‘구성’부터 잘못됐다며 비판하고 있다. 유보통합은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영유아 교육·보육 기관의 통합인 만큼 여러 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고 의견을 나눠야 하지만 이같은 형평성이 보장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 해당 토론회에서 진행된 총 2건의 주제발표는 모두 '일반교사 통합교원자격' 기준을 0~5세 담당 영유아 정교사로 통합하는 내용의 개편안 1안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성장이 빠른 영유아의 경우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이 필요해 0~2세 담당 영아 정교사와 3~5세 담당 유아 정교사로 나누는 개편안 2안이 존재하고 이를 요구하는 교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논의에서 배제된 것이다.
또 지정토론에서 6명의 토론자 중 4명이 0~5세 통합교원자격제를 전제로 토론을 진행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교육·보육 기관의 균형 잡힌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토론회가 오후 2시에 진행돼 현장 교사들이 참여하기 어려운 시간대였고, 교사들에게 사전 안내도 없었다는 점에서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기존 유보통합 관련 토론회에서는 유튜브 생중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지만, 이번 토론회는 생중계조차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현장 교사들은 교원자격 논의나 양성 체제를 논의하기 이전 균형 있고 형평성이 보장된 논의 환경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교사노동조합은 "현재 추진되는 유보통합은 단순한 '물리적' 결합에 지나지 않는다"며 "다양한 영유아 교육·보육 기관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교육당국의 형평성 있는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유보통합의 당사자인 현장 교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교육당국의 적극적 현장 의견 반영을 요청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