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ZIEN)은 16일, IoT 기기 운영데이터 분석 기술에 관한 특허를 미국에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IOT DEVICE INSPECTION METHOD, AND DEVICE THEREFOR(IoT 기기 점검 방법 및 그 장치)’로, 2022년 10월 국내에서도 특허로 등록된 바 있다. 해당 기술은 IoT 기기의 운영데이터를 분석하여 IoT 디바이스의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과 점검을 가능하게 한다. 기술은 ▲서비스 및 네트워크 정보 ▲취약한 함수 ▲패스워드 파일 ▲소프트웨어 버전 정보 ▲하드코딩 패턴 정보 ▲시스템 로그 ▲SSH 및 SSL 인증서 정보 ▲시스템 접근 통제 ▲암호화 키 정보 등 다양한 IoT 운영 데이터를 경량화하여 소형 IoT 디바이스에서도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MIPS와 ARM을 포함한 다양한 IoT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지엔은 이번 특허 기술을 자사의 보안 솔루션에 통합하여 IoT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자사의 실시간 IoT 디바이스 식별 및 보안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Z-Sentinel’ 솔루션에 이 특허 기술을 접목시켜 이상 행위를 탐지할 수 있으며, XIoT 펌웨어 보안 자동 점검 솔루션인 ‘Z-IoT’에서는 암호화 또는 난독화된 펌웨어도 점검할 수 있어 솔루션의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지엔의 조영민 대표는 “이번 특허 등록은 IoT 기기의 보안과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자사의 솔루션과 결합해 IoT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더보기
지엔 조영민 대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