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 2025' 에서 대형언어모델(LLM)이 탑재된 스마트TV를 나란히 공개했다.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AI)이 외국어 드라마를 자동으로 번역하고 여행일정까지 짜주는 등 올해 TV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AI 시대'를 연다는 게 두 회사의 포부다.
삼성전자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신제품 TV 공개행사에서 개인맞춤형 TV인 '비전 AI'를 공개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AI 시대의 TV는 사람들의 취향과 니즈를 알아서 맞춰주는 기능을 할 것"이라며 "TV가 단순한 시청기기를 넘어 생활의 동반자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TV가 사용자에게 화면을 보여주는 일방향 기기에서 서로 대화하며 소통하는 쌍방향 기기로 변신한다는 의미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AI 기능의 고도화를 위해 MS의 코파일럿 LLM을 탑재한 스마트모니터(M9)를 최초 공개했다. 모니터에 이어 코파일럿을 탑재한 TV 신제품도 조만간 선보이기로 했다.
삼성은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도 혁신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CES 2025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홀로 디스플레이'가 그 주인공이다. 홀로디스플레이는 물리적 매질 없이 공중에 상(像)을 맺히게 하는 기술로 삼성의 왜곡방지 기술이 적용돼 낮에도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게 특징이다.
LG전자도 더 똑똑해지고 더 밝아진 2025년형 'LG 올레드 에보'를 공개했다. 두뇌에 해당하는 프로세서인 LG '알파 11'이 더 업그레이드 돼 화질과 음질을 모두 강화했다. 사용자 취향까지 분석하는 '웹 운영체제(OS)25'에 LLM을 적용해 고객과 대화 능력을 더 업그레이드 했다. LG는 다만 구체적인 LLM 모델명은 밝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