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DTG(디지털 운행기록장치) 등 AI 기술 활용
사전 예방적 교통 안전 정책 추진
[서울=뉴스핌] 정영희 기자 = 정부가 네트워크로 '움직이는 컴퓨터'가 된 '커넥티드 카' 기술 적용을 통해 사업용 차량의 운행기록 제출을 보다 쉽게 만든다.

19일 국토교통부는 현대차·기아,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커넥티드 DTG'(디지털 운행기록장치) 개발·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주행거리·GPS 신호 등 차량의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하는 장치다. '교통안전법'에 따라 사업용 차량(버스·택시·화물 등)에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DTG 운행기록은 TS가 분석해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 개선, 교육·훈련 등 교통안전 정책에 활용한다.
차량 출고 후 별도의 비용(약 30~50만원)을 지불해 장치를 장착해야 하고, 차량 운행종료 후 운송 사업자가 직접 DTG 운행기록을 USB 등 저장장치로 추출해 수동으로 제출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 협약은 운행기록 제출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내 자동차 기업이 2012년부터 적용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연계해 운행기록을 자동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마련됐다. 현대·기아차는 현대 블루링크를 통해 길안내나 음성인식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 외 차량 원격 제어·진단과 안전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치·기아는 내년 출시될 신규 상용차종(화물차 4.5톤 이상)부터 해당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커넥티드 카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수집·분석되는 운전자의 운행기록 정보를 알람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능으로도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의 과속·급정거·휴게시간 미준수 등에 대해 커넥티드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경고하는 방식이다.
정채교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번 협약은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민관의 협력의 사례"라며 "커넥티드 카 기술을 활용한 DTG 정보 자동 제출 체계가 구축되면 운송 사업자의 편의성은 물론 정부의 교통안전 정책 수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 데이터 공유와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hulsoofrien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