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스(한국지사장 서창욱)는 RFID 태그 인식의 패러다임을 한 차례 더 전환시키는 견고한 UHF RFID 고정 리더 'FXR90'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리더는 기존 RFID 리더가 드물게 사용됐던 곳, 즉 야외(실외) 작업 공간, 트럭 및 밴, 그리고 가혹한 조건의 산업 현장에 설치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IP65 및 IP67 등급을 갖추고 있어 극한의 온도 범위, 먼지 및 물은 물론 일일 세척에도 견딜 수 있다. 섭씨 -40도 ~ 65도(화씨 149도)에서 작동하도록 제작되었다.
'FXR90'는 소매, 물류,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넓은 적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에 RFID 기반 데이터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장소에서 태그를 인식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품 관리 디렉터인 마이클 페인(Michael Fein)은 "이 리더는 시장에서 지브라가 출시한 것 중에서도, 그리고 다른 리더들과도 다르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FXR90'은 RF 감도에서 한 단계 앞서 나가며, 초당 약 13,000개 이상의 태그를 읽을 수 있는 능력과 -92dBm의 감도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도전적인 환경에서도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읽기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일례로, 택배 또는 서비스 차량의 상품 관리에 'FXR90'를 활용할 수 있다. 밴 지붕에 설치된 리더는 태그가 달린 항목이 촘촘하게 포장되어 있어도 읽을 수 있다. 밴에 리더기를 설치함으로써 사용자는 정차할 때마다 휴대용 리더기로 태그를 스캔할 필요 없이 차량에 적재된 모든 품목과 해당 품목이 제거된 시기를 식별할 수 있다.
이와함께 'FXR90'은 통합 5G 연결성을 갖춘 지브라의 첫 번째 리더로, 이번 분기 말에 요청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리더를 개인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GPS 기능으로 리더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다.
페인은 "RFID 솔루션 요구사항과 관련해 우리가 보고 있는 또 다른 추세는 클라우드 기반 서버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대신 에지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FXR90'은 장치 자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는 관점에서 우리가 출시한 리더 중 가장 강력한 리더”라고 강조했다.
이 리더는 쿼드 코어 프로세서, 2GB의 RAM 및 16GB의 플래시 드라이브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리눅스 OS를 운영한다. 이밖에도 'FXR90'는 외부 안테나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4포트 및 8포트 버전을 제공한다.
주요 사용처의 경우, 식품 공급망에 연관된 회사들은 이 리더를 사용하여 생산, 운송 및 저장되는 동안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을 추적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2026년 1월 20일부터 식품 공급망의 모든 기록 유지 요구사항에 대한 준수가 필요함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 견고한 리더는 고객 대면 소매 사이트 출구용이 아니라, 백룸에서의 제품 이동 감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유통업체들은 재고 감소의 가장 큰 문제는 제품이 실제로 매장에 들어가기 전이다. Capitol One Shopping 조사 에 따르면, 소매점 절도의 28.5%가 내부 또는 직원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페인은 'FXR90'의 출시를 RFID의 진화에서 최신 단계로 설명했다. 그는 "RFID가 다양한 솔루션에 얼마나 통합되어 있는지를 볼 때, 더 다양한 태그 읽기에 대한 수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