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비·집세 다 비싸”…한국만 치솟은 장바구니 물가

2025-06-18

OECD 평균보다 식료품 56%, 의류 61% 더 비싸

한국의 의식주 물가가 세계 주요국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국민 소비심리를 짓누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18일 발표한 ‘최근 생활물가 흐름과 수준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된 2021년 이후 올해 5월까지 생활물가는 누적 19.1% 상승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15.9%)보다 3.2%포인트 더 올랐다. 이는 식료품·에너지 등 필수재 가격이 집중적으로 오른 영향이 크다.

국제적 비교에서도 한국의 생활물가 수준은 높은 편이다. 2023년 기준 OECD 평균 물가를 100으로 놓고 봤을 때, 한국의 식료품(156), 의류(161), 주거비(123)는 모두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영국의 경제분석기관 EIU 통계에서도 한국의 과일·채소·육류 가격은 OECD 평균의 1.5배 이상이었다.

이처럼 필수품 물가가 오르면서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2021년부터 2025년 1분기까지 가계의 실질 구매력 증가율은 평균 2.2%에 그쳤다. 이는 팬데믹 이전(2012~2019년 평균 3.4%)보다 낮은 수치다. 한국은행 설문조사에서도 올해 1~4월 소비지출을 늘리지 않았다는 응답자 중 62%가 ‘물가 상승으로 인한 구매력 약화’를 이유로 꼽았다.

한국은행은 “생활물가 상승이 소비를 위축시키고, 기대 인플레이션을 자극해 장기적으로 물가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책도 제시됐다. 보고서는 “생활물가 상승을 억제하려면 규제 완화와 진입장벽 해소를 통해 기업 간 경쟁을 촉진하고, 농산물 수입선 다변화와 할당관세 적용 등을 통해 특정 품목 가격 충격의 전이 효과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공개된 또 다른 보고서 ‘가공식품·개인서비스의 비용 측면 물가 상승 압력 평가’에선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분 중 74.9%가 가공식품·개인서비스 물가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특히 수입 원재료·중간재 가격과 원/달러 환율 상승이 생산 비용을 크게 끌어올렸고, 이 비용이 소비자 가격에 전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투입 물가가 하락해도 소비자 가격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 구조도 확인됐다. 보고서는 “투입비용 감소가 생산자·소비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며 “원가가 내려도 가격은 잘 안 내리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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