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엌의 기준, 저희 손에서 나오죠”

2024-10-29

한샘 헤리티지 핵심, ‘시공 프로’를 만나다

체계적인 교육 통한 전문가 양성과 시공 표준화로 품질↑

20년 넘게 시공 전문가의 길 걷게 한 원동력은 ‘업계 1위 자부심’

국내 유일 리모델링 밸류체인 완성, 핵심은 ‘시공’

지난 15일 오전 10시. 넓은 작업장에서 각종 공구를 든 십여 명의 사람들이 부엌 싱크대를 만드는 데 몰두하고 있다. 시끌벅적한 소음 속에서 밑장을 조립하고, 조리대를 설치하는 모습은 마치 실제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현장을 방불케 한다. 이 곳은 국내 홈 인테리어 1위 기업 한샘의 특별한 공간, ‘한샘 아카데미’다.

한샘은 모든 인테리어 현장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시공 전문 인력 양성기관인 한샘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최신 시공 기술과 표준화된 절차를 통해 인테리어 분야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을 교육한다. 이곳에서 모든 교육을 마친 후 현장의 최전선에서 본격 활동 중인 노원상(50), 임경섭(45) 시공 프로를 만나봤다.

한샘, 인력풀 넓어 실력 있는 시공기사 지속 배출

검증 필요 없는 한샘 시공 경력, 업계에서도 정평

“지금 가구 시공을 하는 기사들 중 80% 이상은 잠깐이라도 한샘을 거쳐갔다고 생각해요. 이른바 ‘사제’ 업체에서도 한샘에서 일했다고 하면 검증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노 프로는 말한다. 임 프로는 “한샘의 인력 풀이 넓다 보니 좋은 사수가 많을 수밖에 없어 자연스레 실력 있는 시공 프로들이 많이 배출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각각 경력 22년, 21년 차의 베테랑이다.

한샘의 시공 전문가들을 이르는 용어인 ‘시공 프로’는 한샘 아카데미 신입 교육 과정을 수료한 후 조수, 사수를 거치는 성장 로드맵 과정을 거쳐야 한다.

기존에는 시공 전문가가 되기 위해 기술자 밑에서 도제식으로 배우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한샘은 양질의 교육 커리큘럼을 담은 자체적인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개발해 직접 전문가 양성에 나섰다.

노 프로는 일반 직장에 근무하던 회사원이었다. 일한 만큼 더 성과를 낼 수 있는 직업에 대해 고민하다 시공 일을 접하게 됐다.

임 프로도 젊었을 때부터 손재주가 뛰어나 요리 쪽에서 일을 하다가 우연히 시공 프로의 길로 들어섰다고 한다. 그들은 지금까지 20년 넘게 한샘 시공 프로의 길에 있게 한 원동력은 바로 업계 1위로서의 자부심이라고 강조했다.

“시공 기술자들끼리 하는 말이 있습니다. 철거할 때 한샘 제품이 있으면 안심한다구요. 한샘은 전 공정을 직접 시공하는 만큼 기본이 잘 되어있다는 뜻이니까 철거와 재시공도 더 편하거든요. 그 정도로 한샘 인테리어 기술과 노하우는 업계에서도 유명합니다.”

전국 단위 시공 조직, 8만5000건 시공 데이터 보유

한샘연구소 품질·안전 검증, 친환경 자재는 시공 작업 안전도 보장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상담→설계→자재·가구 선정→납품→시공’의 과정을 거친다. 국민 평형이라 불리는 84㎡ 아파트 한 가구를 전부 리모델링할 경우 드는 비용은 현장에 따라 편차가 있긴 하지만 대략 5000만원~1억원이 소요된다.

적지 않은 비용이 드는데 반해 ‘시공 품질 표준화’가 어렵다는 것이 최대 난제로 꼽힌다. 시공 후 빗발치는 AS 요구도 관련 업체들이 손사래치는 요인이다.

한샘은 인테리어 업계 1위 사업자로서 매년 25만 건의 상담 신청 건수와 8만5000여 건의 누적 시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3000여명의 시공 프로들이 전국 각지에서 인테리어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전국 단위의 영업, 시공 체계와 유통채널을 보유하며 리모델링 전 과정에서의 밸류체인을 완성하고 있는 국내 유일무이한 기업이다.

또한 제조 라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 마진을 줄이고 품질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전 공정을 책임지고 직접 시공하는 직시공 원칙을 통해 한샘을 선택하는 고객들에게 항상 최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주변 시공 기사를 통해 가끔은 현장에서 눈이 매울 정도로 냄새가 많이 나는 제품을 보기도 한다는 말을 듣곤 합니다. 이런 경우는 문을 열어 냄새를 빼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한샘 제품은 E0 이상의 자재를 쓰는 만큼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습니다.” 노 프로는 한샘 제품의 퀄리티는 다른 업체들이 따라오기 어렵다고 했다.

한샘은 한샘연구소를 통해 제품의 품질과 안전 보증 및 친환경 연구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한샘연구소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화학·역학분야 코라스(KOLAS, 한국인정기구)로부터 공인시험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모든 제품은 유해물질 검출 여부와 내구성 테스트 등 매년 3천여 건에 달하는 여러 실험을 거쳐 안전성을 철저하게 검증한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직업, 인테리어 트렌드와 신기술 습득

직업 만족도 높아 주변에도 적극 추천

두 프로 모두 한샘 시공 프로라는 직업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빌트인 가구나 로봇청소기 수납장 등 각양각색의 새로운 디자인이 요구되고, 한샘 제품들도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계속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금방 도태됩니다." 노 프로는 말했다.

“예전에는 수납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면 요즘은 상부장을 아예 없앤다든지 아일랜드를 크게 만드는 등의 개성 있는 인테리어가 더 많아졌어요. 한샘에는 타 업체에서는 따라오기 힘든 시스템장과 다양한 옵션들이 많아 고객들이 더 만족스러워 합니다”

임 프로는 얼마 전 주방 전체를 올 블랙으로 시공한 현장의 사례를 들었다. 한샘은 원하는 색상으로 도장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완성된 집을 보고 고객이 정말 만족스러워했다고 한다.

한샘은 대표 상품인 유로 키친 그레이드 기준으로 무려 22가지 도어 디자인과 135가지 컬러 옵션이 있어 고객이 원하는 키친의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오랜 시간 한국형 라이프스타일과 한국식 키친을 연구해 왔기 때문에 고객들에 맞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레이아웃, 컬러, 소재,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를 맞춤형으로 설계 가능하다.

끝으로 두 시공 프로 모두 한샘과 함께 하면서 개인적인 성장뿐 아니라 직업적인 면에서도 만족스러워 주변에도 많이 추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이 기술을 배우고 싶다며 많이 찾아옵니다. 어떤 업체에서 배워야 할지 물어보는 사람들도 많구요. 제가 소속된 곳이라서 하는 말이 아니라, 한샘에서 배우면 어디 가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업계 1위, 54년의 노하우는 그냥 얻어지는 게 아니죠.”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