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UL 획득 스마트 차단기로 美 데이터센터 시장 공략

2024-10-16

LS일렉트릭이 미국 제품안전 인증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을 획득한 스마트 차단기를 출시, 북미 데이터센터 시장 공략에 나선다.

LS일렉트릭은 미국 데이터센터 고객을 겨냥해 전력 상태 감시와 통신 기능을 한층 강화시키고 미국 판매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UL인증을 획득한 ’Smart MCCB(Molded Case Circuit Breaker, 배선용 차단기)’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존 배선용 차단기 제품은 사고 전류를 차단하는 본연의 기능에 집중해왔지만 디지털화가 진행되는 에너지 산업을 중심으로 보호기능 뿐만 아니라 계측과 통신 기능이 추가된 스마트 차단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S일렉트릭의 ‘UL Smart MCCB’는 데이터센터 전력설비에 요구되는 고신뢰성과 제품간 연결성(Connectivity)을 만족시키기 위해 정밀 계측과 통신 기능을 강화했다.

기존 MCCB에 없는 정밀한 계측기능과 RS485, 블루투스(Bluetooth) 통신기능을 탑재하고,모니터링과 진단, 제어 등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EMS(Energy Management System)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제품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모듈을 통해 전류, 전압, 전력 등 계측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키패드를 활용해 다양한 계측, 진단 관련 데이터 값을 조작할 수 있다.

특히 사고전류가 발생하는 즉시 차단기를 작동시켜 사고를 예방하는 트립 유닛(Trip Unit)은 보호, 계측하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ETSi(기본형), ETMi(RS485통신), ETHi(전압계측), ETLi(무선통신) 등으로 다양하게 확보돼 있어 고객 요구에 따른 맞춤형 선택이 가능하다.

LS일렉트릭은 강화된 기능을 앞세운 스마트 차단기에 대한 UL 인증을 아시아 기업 최초로 획득한 만큼 유럽, 미국 제조사 대비 가격과 납기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우위를 점하겠다는 계획이다.

북미 데이터센터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1조원 수준이며, UL Smart MCCB를 포함한 전력 설비 시장은 약 5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만큼 현지 시장의 전력설비 공급망 다변화 기조를 계기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북미 시장은 데이터센터는 물론 에너지 신뢰성, 효율성을 고려한 전력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지에서 전기제품를 판매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UL 인증을 확보한 만큼 Smart MCCB의 주요 고객군인 북미 데이터센터 시장은 물론 미국 배전시장에 대한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