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AI 기반 DAO 프로젝트 토큰 ai16z 가격이 a16z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의 엑스(X) 게시물 영향을 받아 급등했다.
18일(현지 시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날 에디 라자리(Eddy Lazzarin) a16z CTO가 엑스에 ai16z DAO와의 대화 가능성을 시사하자 토큰 가격이 50% 이상 급등했다.
벤처캐피털 a16z의 이름을 딴 AI 주도 DAO 프로젝트 ai16z의 공동 창립자인 쇼(Shaw)는 엑스를 통해 a16z와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문의했고, 라자리는 "DM(다이렉트 메시지)을 확인하라"고 답하며 DAO와 공개적으로 협력할 가능성을 암시했다.
ai16z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엘리자(Eliza)가 운영하는 탈중앙화 자율조직(DAO)으로, a16z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이름을 참고해 만들어졌다.
코인게코에 따르면, AI16Z 토큰의 가격은 엑스 게시글 이후로 24시간 동안 거의 55% 상승했으며, 현재 시가총액은 4억8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이 토큰은 지난 10월 24일에 출시됐다.
익명의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0xMerp는 이날 엑스에서 "디파이(DeFi) 여름과 이번 메타를 비교한다면, ai16z는 이 세계의 AAVE라고 볼 수 있다. 모두가 복제하려는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이는 2021년 DeFi(탈중앙화 금융) 강세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DeFi 프로토콜 에이브(Aave)의 역할에 비유한 것이다.
ai16z는 탈중앙화된 인공지능을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의 투자와 프로젝트 지원을 목표로 하며, 디스코드와 트위터와 연결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대화형 캐릭터를 만드는 유연한 AI 도구인 AI 도구 엘리자로 운영된다.
hjh@blockchain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