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메가뷰티쇼 가보니…쿠팡, '상생' 확실하게 방점

2024-11-14

14일 성수동 쿠팡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 방문

앞선 뷰티쇼와 차별점, '테마별 체험존'·'외국인 서비스' 등

이벤트 존에선 신진 브랜드만 기입 가능…'상생' 돋보여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뉴플래닛에서 경험한 신진 브랜드 신상품만 적어주세요".

쿠팡이 역대 4번째 메가뷰티쇼를 성수동에서 선보였다. 쿠팡의 뷰티어워즈 우수 상품들을 샘플링할 수 있거나 신진 브랜드를 전면에 선보인 것은 타사 뷰티팝업쇼, 과거의 쿠팡 자신과도 큰 차별점이 없었다. 다만 이벤트 존에서 고객들에게 뉴플래닛 존에 비치된 신진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쿠팡의 가치관이 '상생'에 있음을 확연히 보여준 듯했다.

14일 오전 쿠팡이 성수동에서 개최한 역대 4번째 메가뷰티쇼를 방문했다. 본격적인 행사는 다음 날인 15일부터 열리기 때문에 평일 이른 오전에 뷰티쇼를 방문한 고객은 드물었다.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 서서 준비한 멘트를 연습하거나 뷰티쇼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었고 쿠팡에서 초청한 몇몇 인플루언서도 보였다.

지난 메가뷰티쇼와 크게 달라진 점이 몇 군데 있었다. 우선 구역은 총 네 군데로 나뉜다. 쿠팡은 지난번과 달리 이번 행사를 브랜드별 부스가 아닌 '테마별 체험존'으로 구성했다. 이번 버추얼스토어에 참여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메가 플래닛(Mega Planet), 베스트셀러를 직접 샘플링할 수 있는 ▲탑 플래닛(Top Planet), 라이징 브랜드의 제품과 신제품을 선보이는 ▲뉴 플래닛(New Planet), 참여한 이벤트에 대한 리워드를 수령할 수 있는 ▲기프트 플래닛(Gift Planet)으로 나뉜다.

주목할 만한 점은 '기프트 플래닛'이다. 일반적인 뷰티 팝업 쇼에서는 메인, 신진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를 마련한다. 하지만 쿠팡의 이벤트존에서는 고객들에게 앞으로 기대되는 신제품 중 '신진 브랜드'의 제품만 기재할 수 있도록 했다. "메인 브랜드 제품은 쓰면 안 되나요"라는 질문에 관계자는 "안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기대되는 신진 브랜드 제품을 기입해 크리스마스트리에 걸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쿠팡의 방점이 '상생'에 찍혔음을 확연히 볼 수 있는 조치다. 쿠팡은 최근 지역에 물류센터를 짓고, 지역 주민들을 직고용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3분기에서 쿠팡은 매출 선방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 등에서 적자를 기록했는데 이는 쿠팡이 올해 물류 인프라 등에 3억8300만달러(약 5205억원)라는 거금을 투자했기 때문이다.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대전· 광주·경북·부산 등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 1만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메가뷰티쇼에서도 '수익성'은 딱히 보이지 않았다. 쿠팡의 메가뷰티쇼 티켓 사전 판매 가격은 100원이었다. 해당 티켓 판매 수익금마저도 기부됐다. 이번 뷰티쇼에서도 제품 2만원 이상 구매를 인증할 시 23만원 상당의 뷰티박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가격 2만원이 넘는 화장품 하나만 구매해도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정도다. 단 이는 2000명에 한정된다.

또 쿠팡은 지난 메가뷰티쇼와 달리 인원을 더 협소하게 제한했다. 이는 쿠팡이 대관한 공간이 지난번보다 적어진 만큼, 안전 문제를 고려해서다. 앞서 지난 1일 사전 입장권 판매가 시작됐으며 6시간 만에 오는 17일까지의 전 일정이 매진됐다. 시간당 50~60명이 입장해 4일간 2000여 명이 방문할 예정이다.

최근 성수동이 외국인들에게 방문 명소가 된 점도 고려했다. 쿠팡은 이번 뷰티쇼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 와우회원을 위해 영어 안내 서비스를 도입했고, 행사장 내 영문 홍보물과 안내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이 K-뷰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쿠팡 관계자는 "이번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색다른 뷰티 경험을 제공하고자 테마별 체험존을 도입했다"며 "국내 거주 외국인 와우회원을 위한 서비스도 강화했다"고 전했다.

mkyo@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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