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프리즘*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주요 이슈 브리핑]
■ 반도체 경쟁력 강화: 삼성전자 수뇌부가 연휴까지 반납하고 실리콘밸리를 찾아 애플, 엔비디아와 치열한 협상전을 벌이고 있다. 석 달 만에 다시 찾은 미국 출장길에서 HBM4와 D램, 파운드리 등 전 분야 수주 기반을 다지기 위해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양산을 통해 SK하이닉스에 빼앗긴 1위 자리를 되찾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 주주가치 재평가: 현금만 쌓아두는 기업들을 향한 배당 확대 압박이 전년 대비 52% 늘어났다. 삼성SDS는 6조원의 현금을 보유하고도 투자계획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로템은 업계 평균의 4분의 1 수준 배당으로 주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특히 과도한 현금을 쌓아놓고 투자도 배당도 하지 않는 기업들에 대한 압박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 산업 변화 가속화: 중국 BYD(비야디)가 테슬라를 제치고 올해 전기차 판매 글로벌 1위를 탈환할 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 비야디는 분 충전으로 470km 주행하는 혁신적 기술과 유럽 전역에 공장을 짓는 공격적 전략으로 시장을 장악했다. 반면 한국은 정치불안으로 경제 리스크가 고조되며 경제 위기의 그림자가 짙어지는 모양새다.
[투자자 관심 뉴스]
1. [단독] ‘연휴 반납’ 삼성반도체 수뇌부, 美빅테크 연쇄 미팅
관련기사
- 서울경제, AI로 독자 맞춤형 뉴스 시대 연다… ‘AI PRISM’ 시동
- 세종시 아파트값 상승률, 4년 8개월 만에 최고…대치 선경·여의도 미도 재건축 ‘잰걸음‘ [AI 프리즘*부동산 투자자 뉴스]
- 트럼프 취임 100일, 美 ‘역성장‘ 현실화…"美공장 지을 것" 트럼프, 삼성 압박 [AI 프리즘*기업 CEO 뉴스]
- "불확실성 너무 커" 상장사 10곳 중 6곳 눈높이 하향…"챗GPT 나와" 메타, 독립 AI 출시 [AI 프리즘*신입 직장인 뉴스]
- 핵심 요약: 삼성전자 DS부문 수뇌부가 실리콘밸리에서 애플·엔비디아·브로드컴 등 고객사를 만나는 중이다. 최근 방문 후 석 달도 되지 않아 재방문이 이뤄졌다. 최근 SK하이닉스에 글로벌 D램 매출 1위 자리를 빼앗긴 상황에서 인공지능(AI) 메모리 HBM4 납품 계약을 확보하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사업의 적자를 줄이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특히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반도체에 자사의 HBM4를 탑재시키겠다는 목표를 향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2. “배당 늘려라”…삼성SDS·현대로템 등 주주환원 압박
- 핵심 요약: 올해 3월 정기 주총에서 과소 배당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낸 기업 수가 29개사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특히 삼성SDS는 6조 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나 투자는 계획보다 미미하고, 현대로템의 배당성향은 5.4%로 동종 업계 평균(20.6%)을 크게 밑돌고 있다. 규모 현금 자산을 보유하고도 제대로 된 투자 계획이 없는 상장사에 대한 배당 확대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 거침 없는 中 전기차…비야디 올 ‘글로벌 1위’ 예약
- 핵심 요약: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 비야디(BYD)의 4월 승용차 판매량이 37만 2615대로 전년 대비 19.4% 증가했다. 올해 4월까지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61만 대로, 테슬라를 넘어 글로벌 1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야디는 유럽과 동남아시아에 해외 생산기지를 확대하며 수출 시장을 확장해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테슬라는 아직 4월 판매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1분기 33만 6600대 판매에 그친 만큼 BYD와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4. 통상·환율·수출·대외신인도까지 흔들…퍼펙트스톰 문턱 선 韓
- 핵심 요약: 한국이 정치 불안으로 외교·경제 사령탑이 동시에 이탈하면서 미국과의 관세 협상 동력이 약화되는 모양새다. 원-달러 환율은 한 달 사이 80원의 등락폭을 보이는 등 불안정한 상태다. 4월 대미 수출은 반도체(-12.7%), 자동차(-10.4%), 배터리(-14.2%) 등 주력 품목 모두 감소세를 기록했다.
[키워드 TOP 5]
삼성전자 HBM4, 주주환원 압박, 중국 전기차 성장, 관세협상 리스크, 환율 변동성, AI PRISM, AI 프리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