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반드시 성공할 우리 병원, 프로세스 최적화는 필수!

2024-09-26

환자가 선택할 수밖에 없는 병원 전략 26

최이슬 대표

덴시스

병원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몇 가지의 프로세스의 최적화가 필수적이다. 환자들이 병원에 방문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불편함을 줄이고, 보다 원활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운영 전반에 걸쳐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한다.

1. 진료 프로세스 최적화

진료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단계별 절차를 점검하고, 불필요한 절차를 제거해야 한다. 업무 효율성을 위해 의료진의 동선만 고려하다 보면 환자의 동선이나 불편함을 놓치게 되는 수가 있다.

진료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해서는 병원의 진료시스템과 인테리어를 고려한 동선 정리, 그리고 업무를 수행할 의료진과 병원을 경험할 환자를 고려한 동선 정리가 필요하다.

접수부터 진료, 상담, 예약 등 각 과정의 플로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 업무 효율성과 환자 만족도가 함께 상승할 수 있다.

2. 환자 대기 프로세스 최적화

병원 내 대기 시간이 관리되지 않는다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원장님마다의 진료 루틴과 진료과목별 예상 소요 시간을 미리 체크하여 예약을 잡는 것은 기본이다.

대기 시간을 모니터링 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단순히 대기실에서만 대기하는 상황 외에 체어에서 대기하는 상황도 포함시켜야 한다.

대기 시간 발생 시에는, 대기 공간에서의 환자 경험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환자가 ‘방치되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안내 시스템을 통해 대기 상황을 명확히 전달하여 환자들의 불편감과 컴플레인을 최소화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예약 시스템을 구축, 대기 시간 단축을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후 인력 배치나, 추가적인 인력 증원, 프로세스 조정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3. 운영 프로세스 최적화

병원 운영 프로세스를 눈대중이 아닌, 평가 기준에 의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평가해야 한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 및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신속히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곧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프로세스 최적화는 병원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것들이 잘 되어지고 있는 병원은 환자와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 것처럼, 환자가 경험할 고객 만족은 그냥 생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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